당 내부, "포기하기에는 너무 멀리 왔다" 金 반사 이익, 吳 책임론 불거질 듯
  • "유야무야 끝내기는 너무 먼 길을 왔다. 결과가 어떻게 되든 오 시장은 결론을 내야 할 것"

    18일 서울시가 시의회와 지루한 공방을 벌여왔던 '무상급식 주민투표안'을 무기한 연기함에 따라 한나라당은 뒤숭숭한 분위기에 빠졌다.

    서울시는 "시의회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주민투표는 시민이 주체가 되는 것으로 자발적인 여론이 생성되기를 기대한다"고 해명했지만, 사실상 오 시장이 주민투표를 포기했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때문에 여권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행여 자신들에게도 불똥이 튈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특히 '복지' 문제가 정치권 제1화두로 떠오른 이후 '투사' 이미지를 구축하며 강경노선을 지켜왔던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기대를 걸었던 세력은 물론 신중론을 펼쳤던 이들까지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빼 든 칼을 휘두르지도 못하고 다시 칼집에 넣게 되면 자칫 시작하지 않은 것만 못할 것이라는 우려인 셈이다. 더욱이 차기 대권 주자로 분류되는 오 시장이 스스로 벌인 시의회와의 전면전에서 승리하지 못할 경우 코앞으로 닥친 총선과 대선에서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높다.

    한나라당 서울시당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지역당 입장에서 아직 중앙당의 지침이 내려오지 않은 상태에서 오 시장의 요청대로 주민투표에 지원을 약속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미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른 문제를 이대로 유야무야 시킨다면 더 큰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고 걱정했다.

    오 시장이 한나라당 서울시당을 대상으로 벌였던 주민투표 제안 설명회에서 적극적인 지지를 약속했던 A 국회의원은 "아쉽다. 무슨 이유로 이런 결정을 내렸는지는 모르겠지만,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는 모습이 유권자들에게 좋게 비춰질리 없다"고 했다.

    이 국회의원은 또 "설명회 이후 (오 시장과)접촉하지 않아 내막은 알 수 없지만 시의회와 긍정적인 결론을 도출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선택이길 바란다"며 기대감도 나타냈다.

    주민투표에 대한 반대 입장과 함께 신중론을 펼친 한나라당 B 국회의원도 "쉽게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 빨리 백기를 들지는 몰랐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편 오 시장이 이번 행보에 비해 무상급식 공방을 순조롭게 넘긴 김문수 경기지사가 반사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시각도 많았다.

    김 지사가 지난주 "경기도가 서울시처럼 싸움박질 못해서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낙후된 경기도를 발전시킬 책임이 있다"며 오 시장을 정조준해 뱉은 말처럼 서울시가 이번 무상급식 논란에 소모한 행정력과 예산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