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아시아방송 “디도스 및 해킹으로 운영 어려움 호소”
  • 북한 정보를 전문으로 다루는 인터넷 웹사이트들이 최근 잇따라 사이버 공격을 당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북한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North Korea Economy Watch라는 인터넷 웹사이트는 지난 5일 사이버 공격, 즉 해킹을 당해 3일간 운영이 중단됐다.

    북한 전문가들도 많이 이용하는 이 북한 관련 웹사이트의 운영자, 커티스 멜빈씨는 “지난 6개월간 무려 3건의 사이버 공격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느라 애를 먹었다”고 말했다.

    북한 뉴스(NKnews.org)라는 북한 전문 블로그도 ‘디도스 공격’ 즉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을 받아 현재 운영이 중단됐다.

    ‘북한 뉴스’ 운영자인 태드 파렐 씨는 지난 7일 갑자기 웹 서버가 다운 돼 인터넷 서버 호스팅 회사에 조사를 의뢰한 결과 이 사이트가 ‘디도스 공격’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디도스 공격은 웹 서버 전체를 파괴하거나, 웹사이트를 해치는 악의적인 불법 사이버 공격이며, 특히 공격이 여러 경로를 거쳐 계속되기 때문에 차단하는데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뿐만 아니라 North Korea Economy Watch의 멜빈 씨는 또 “지난 몇 달간 바이러스, 즉 컴퓨터 오작동이나 침투를 위해 개발된 악성 프로그램이 든 사기성 전자우편을 자주 받았다”면서 “이런 사기성 전자우편들이 미국 내 북한 문제를 다루는 기자, 전문가 등 다수의 인사들에게 보내졌다는 사실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 전자우편은 수신자가 전자우편을 확인하거나 이에 첨부돼 있는 파일을 열면, 즉시 악성 바이러스가 컴퓨터를 감염시키고 컴퓨터의 정보를 빼내는 등 해킹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