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주기 이승복 추모제 참석 "싸움은 이겨야 하는 것"
  •  "바로 백배, 천배 보복했어야 한다"
    지난 1968년 11월 울진·삼척으로 침투해 강원도 산골초등학생이던 고(故) 이승복 군을 참혹하게 학살한 무장공비 120명의 일원이었던 김익풍(69)씨는 9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낮 강원 평창군 용평면 노동리 이승복 기념관 묘역에서 열린 '제42주기 이승복 추모제'에 참석한 김씨는 "전우가 죽었는데 (군은) 바로 대응을 했어야 한다"며 "그것도 더 세게, 백배 천배 보복을 했어야 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    김씨는 "북한이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것을 보고 안보의식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정신력도 중요하지만 행동도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군인은 군인다워야 한다. 교전은 싸움이다. 싸워서 이겨야 한다"라고 한 뒤 "전쟁 걱정은 통수권자가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울진·삼척으로 침투했던 무장공비 120명 가운데 113명은 사살되고 5명은 생포됐으며 김씨를 비롯한 2명은 자수했다.

       언젠가 남은 생존자와 함께 이승복군 묘역을 다시 찾겠다는 그는 "오늘은 그냥 술이나 한자 부어 놓기 위해 왔다"라고 말했다.

       앞서 김씨는 지난해 12월 계방산 자락의 고 이승복 군 묘지를 찾아 41년 만에 용서를 빌기도 했다.

       김씨는 1968년 울진·삼척 무장공비 침투사건 때 남침한 북한 민족보위성 정찰국 124군 부대 소속 120명 중 마지막 잔당으로 울진에서 자수한 뒤 1980년대에는 반공강연 등의 활동을 했으나 현재는 서울 근교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복 군의 형 학관씨도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해 "민간인에 대한 포격은 전쟁이라고 생각하는데 TV를 보면서 이루 말할 수 없이 괴로웠다"며 "북한은 아직도 왜 그렇게 사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