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코디 최 지음, '동시대 문화 지형도'
  • 우리 문화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현장감 있는 문화 지도서가 출간 됐다.ⓒ컬처그러퍼
    ▲ 우리 문화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현장감 있는 문화 지도서가 출간 됐다.ⓒ컬처그러퍼

    21세기 대한민국 물질계와 정신계를 지배하는 문화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서구 문화로 옷 입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그토록 단단히 무장하고 있는 서구 문화의 실체에 대해 우리는 과연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으며 우리의 의지대로 그것을 받아 들인 것일까?

    '동시대 문화 지형도'는 우리 문화의 참모습과 정체성에 대해 한 걸음 떨어진 시각에서 바라보고 솔직하고 과감하게 문제를 제기한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20세기 격변하는 세계사 속에서 혼란을 겪으며 발전해 온 세계 각국의 문화 연구의 실제와 방법론을 보여줌으로 우리 현실 문화 연구에 좌표를 지정한다.
    저자의 전작인 '20세기 문화 지형도'가 역사의 흐름속에 문화의 이동 경로를 추적해 다가올 21세기 문화 현상의 예측을 도왔다면, '동시대 문화 지형도'에서는 당대의 문화인 '동시대 문화(Contemporary Culture)'를 정의하고 문화의 연구와 적용에 초점을 맞춘다. 저자는 문화를 연구하는 것은 문화 권력의 메커니즘을 파악해 문화 침략에 저항하고 미래를 위한 비전을 찾는 것이라 설명한다.

    지구촌이라는 이름으로 과거보다 전 세계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는 이 시대에 각 문화 간의 간섭과 충돌은 이미 피해 갈 수 없는 현실의 문제로 다가왔다. 지역적·문화적 국경이 사라진 글로벌 시대에 문화의 혼재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역사라는 거대한 시간의 강 속에서 큰 틀로 문화를 들여다보고 그 속에서 우리 문화가 나아갈 길을 찾는 일, 이 책은 그 여행의 시작에 나침반이 돼줄 것이다.
    컬처그라퍼 펴냄, 232쪽, 1만 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