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는 9일 북한 경비정의 대승호 나포와 관련, 한 목소리로 북한을 질타한 뒤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았다.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무고한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빌미로 체제연장을 거래하는 검은 의도를 버리고 위협적 행태를 즉각 중단할 것을 북한정권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천안함 폭침으로 전 세계의 지탄을 받으면서도 아직까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고의든 실수든 자신들의 목함 지뢰로 인해서 무고한 우리 국민들이 생명을 잃는 일까지 발생했는데도 사과 한마디 하지 않고 오히려 민간 어업선을 납북했다는 사실에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송환이 장기화 될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는 국제법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우리 어선의 조속한 송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 "북한은 이번 사건을 한국과 미국의 서해상 군사훈련에 맞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대승호 선원들의 신변의 안전에 위협을 가하거나 이들을 협상용 수단으로 이용해 억류를 장기화해서도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날 회의에서 "지금처럼 남북관계가 경직된 상태에서 그 가족들이 얼마나 염려할까 걱정하고 있다"며 "즉각 송환해야 한다는 것을 북한에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 "이번만큼은 조속한 귀환을 위해 모든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G20 정상회의 개최국이 제나라 국민도 지키고 보호하지 못해서야 되겠는가. 소중한 우리 국민을 빨리 귀환시켜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