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예인 김채연이나 고소영같은 이미지를 가진 여성을 우리는 흔히 '새침데기'라고 합니다. '새침데기'는 명사 '새침'과 접미사 '~데기'의 합성어입니다. '새침'은 '새치미'의 준말이며, 새치미는 '쌀쌀맞게 시치미를 떼는 태도'를 뜻하는 우리 말입니다. 그 뒤에 붙은 '~데기'는 어떤 명사의 뒤에 붙어서 '그 명사와 관련된 처지나 성질을 가진 사람'을 얕잡거나 홀하게 이르는 접미사입니다.

  • 김충수 전 조선일보 부국장 ⓒ 뉴데일리
    ▲ 김충수 전 조선일보 부국장 ⓒ 뉴데일리

    이 새침데기를 새침떼기로 잘못 알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음이 '새침떼기'로 나서인지, 아니면 '시치미를 떼다'는 의미가 연상되어서인지 적을 때에도 '새침떼기'로 적는 사람이 있는데, '새침데기'로 제대로 적어야할 용어입니다. 새침데기를 새침떼기로 발음하는 이유는 두개의 체언이 합성될 때 낱말사이에 'ㄷ·ㅂ' 등이 삽입된다는 한글맞춤법 표준어 발음규정에 의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새침ㄷ데기 → 새침떼기'가 되어 새침떼기로 읽습니다. 적을 때에 '발바닥'으로 적고, 읽을 때는 '발빠닥'으로 읽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새침데기와 비슷하게 사람을 낮춰 이르는 용어로는 '소박데기' '부엌데기' 따위가 있습니다. 말할 때는 '새침떼기', 적을 때는 '새침데기'로 가려 사용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