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국어원은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남용되고 있는 외래어나 외국어를 2주일에 하나씩 선정하여, 그 외래어를 대신할 우리말을 국민 누구나 참여한 가운데 공모를 통해 순화 결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결정된 용어 중 눈에 띄는 몇 개를 모아보았습니다.
     

  • ▲ 김충수 전 조선일보 부국장 ⓒ 뉴데일리
    ▲ 김충수 전 조선일보 부국장 ⓒ 뉴데일리

    최근 출시하여 인기가 절정에 이른 스마트폰. 우리말다듬기 말터는 ‘인터넷 정보검색, 그림 정보 송·수신 등의 기능을 갖춘 차세대 휴대전화’를 이르는 ‘스마트폰(Smart Phone)’의 다듬은 말로 ‘똑똑(손)전화’를 선정하여 발표했습니다.
     
    이 스마트폰이 대중화하면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끼고 TV시청을 하거나 음악을 듣는 모습이 지하철 등에서 눈에 많이 띕니다. ‘마이크가 달린 헤드폰’을 이르는 ‘헤드셋(headset)’을 다듬은 말은 ‘통신머리띠’를 선정했습니다.
     
    피서철을 맞아 바닷가나 강가 등으로 MT를 가게 되면 야영지에서 모닥불을 피우고 그 모닥불 주위를 둘러싸고 게임 등을 하지요. 그 모닥불이나 그것을 둘러싸고 벌이는 놀이 따위를 의미하는 '캠프파이어(campfire)'. 캠프파이어는 '모닥불놀이' 로 순화하였습니다.
     
    ‘할리우드 액션’하면 쇼트트랙의 안톤 오노(Apolo Anton Ohno)가 떠오릅니다. 축구 등에서 ‘상대방이 반칙을 하지 않았음에도 일부러 넘어지거나 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심판의 눈을 속이는 행동’을 이르는 ‘할리우드 액션(Hollywood action)’은 ‘눈속임짓’이 선정됐습니다.
     
    뮤지컬·발레 등 여러 분야에서 본 공연이 끝나고 참여자들이 기쁨을 나누고 관객들께 감사를 표하는 자리로 마련되는 '갈라쇼(gala show)'. 최근들어 김연아선수의 활약으로 피겨스케이팅이 국민에게 사랑을 받으며 이 용어가 친숙해졌지요. 다듬은 우리말은 '뒤풀이공연'.
     
    다양한 영상이나, 공인인증서같은 중요한 문서도 쉽게 저장해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는 플래시메모리를 이용한 이동식 저장 장치 'USB메모리'. 컴퓨터 이용이 보편화하면서 그 편리성 때문에 많이 이용하게 되는 'USB메모리'는 '정보막대'로 순화.
     
    신혼부부나 연인들이 한 번쯤 옷이나 신발 등을 함께 맞춰보고 싶은 것 가운데 하나가 '커플룩(couple look)'일 것입니다. 최근엔 자신과 자녀를 비슷한 스타일로 연출하는 젊은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가족간 커플룩도 유행한다네요. 다듬은 우리말은 '짝꿍차림'
     
    최근 일본 자동차회사 도요타가 가속페달 결함으로 대대적인 '리콜(recall)'을 하며 곤욕을 치르고 있지요. '리콜'은 제품을 생산한 회사 측에서 결함을 발견하여 보상·수리해 주는 소비자 보호행위나 제도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우리말 순화어로 '결함보상(제)'가 선정되었습니다.
     
    '우리말다듬기 말터(http://www.malteo.net/)' 사이트에 가시면 더 많은 순화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외래어 순화에 직접 참여해 선정된 분을 위해 상금도 마련돼 있습니다. 가끔씩 순화를 위한 순화를 한게 아닌가? 어색하고 생뚱맞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는 다듬은 우리말이 더 널리 쓰일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