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

김유미 | 최종편집 2010.05.30 15:55:39

Wealthy Man과 Rich Man

세계 제 3위 억만장자가 자동차 운전기사도 없이 스스로 차를 몰고,
50년 전 결혼했을 때 산 침실 세 개짜리 집에 지금도 살고 있다면 아마 사람들이 믿기 힘들 것입니다.
“이 집에 나에게 필요한 것이 다 있는데 굳이 왜 큰 집이 필요합니까?”
그가 그 집에 50년 동안 계속 살고 있는 이유라 합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부자가 되면 최고급 자동차에 기사를 두는 것은 기본이고 어마어마한 저택에 비서에, 신변보호를 위해 bodyguard까지 두는 등, 보통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호화로움을 누리며 삽니다.
부자 소리를 들을 정도는 아니라하여도 대부분 사람들은 어느 분야든 그 분야에서 특권을 누리게 되면 비서나 운전기사 정도는 자신의 신분을 나타내는 필수 조건으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내가 알던 사람 중에 굉장한 부자가 있었습니다.
부부만 단 둘이 사는 어마어마한 집에 세상에서 제일 비싸다는 자동차만 넉 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하실 와인 셀라에는 한 병에 몇 백 불, 몇 천 불 한다는 와인이 가득 차 있었습니다. Hollywood 영화배우들이 많이 살고 있다는 LA, Beverly Hills 주택가에서 Ferrari 등 고급 자동차가 다섯 대나 있는 집을 보기도 했습니다.
영화배우, 가수들을 비롯한 스타들은 물론이고, 인터넷으로 실내까지 볼 수 있는 65 million달러
짜리 Tiger Woods 집도 참으로 입이 딱 벌어질 정도로 어마어마합니다.

Warren Buffet과 Bill Gates의 만남

전 세계 3위 갑부인 Warren Buffet은 근검절약을 생활신조로 삼는 사람입니다.
63개의 회사를 가지고 있는 그는 회사의 CEO들에게 일 년에 딱 한 번 편지를 보내는데,
첫째는 '주주들의 돈을 잃지 말 것',
둘째는 '첫째 사항을 기억할 것'이라 합니다.
그토록 그는 주주들이나 또는 직원들에게 손해 끼치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아야 된다는 것을 철칙으로 삼고 살아간다 합니다.

그는 최근에 자신의 전 재산 중에 83%를 Bill Gates 부부가 운영하는 자선사업 기관에 기부하였습니다. Bill Gates 부부는 세계인의 굶주림과 질병을 퇴치시키겠다는 거대한 목표로 자선기관을 설치했고, 그 자선 사업에 뛰어든 후 세계 제 1위 갑부에서 2위로 밀려나기도 했습니다.
많은 경우, 부자들이 자선사업에 돈을 기부하면 신문에 이름과 사진을 내는 등, 자기 과시에 전전긍긍하기 일쑤입니다. 그러나 Warren Buffet은 자기 이름으로 따로 자선기관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목적이 같은 기관이 이미 Bill Gates 부부에 의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그 기관에 기부한 것입니다.

언젠가 Bill Gates가 Warren Buffet과 회동 할 때, Bill Gates는 두 사람 사이에 별로 할 말이 없을 것 같아 meeting 시간을 30분 정도 예상했다 합니다.
그러나 두 사람의 meeting은 거의 열 시간이나 걸렸고, 그 후 Bill Gates는 Warren Buffet을 존경할 뿐 아니라 인간적으로 사랑하게 되었다 합니다.

믿기 힘든 사실이지만 이렇게 자신이 검소한 생활을 해가며 모은 재산의 대부분을 자선단체에 기부한 Warren Buffet은 Private Jet 사업체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이 여행을 할 때는 절대 Private Jet도 타지 않는다 합니다.

그는 짠돌이 소리를 들을 정도로 절약하는 삶을 살아가면서 열악한 환경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 미국인들뿐 아니라 Nigeria를 비롯한 후진국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재산을 내놓는 것입니다.

짠돌이의 충고 5가지

Warren Buffet은 내 자식들, 그리고 내 손자, 손녀들에게만 막대한 재산을 물려주는 갑부들과는 차원이 다른 부자입니다.
다음 세상에 반드시 천국에 가게 해달라고, 극락세계에 가게 해달라고, 교회나 절에 엄청난 돈을 갖다 바치며 왕 노릇, 여왕노릇 해가며 으스대는 그런 부자도 아닙니다.
 
Warren Buffet이 젊은이들에게 당부하는 충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Credit Card를 멀리 해라.
둘째. 돈이 사람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돈을 만든다는 것을 명심하라.
셋째. 남들이 한다고 따라하지 마라.
넷째. 명품이라는 것에 현혹되지 마라.
다섯째. 불필요한 것에 낭비하지 말고 꼭 필요한 것에만 돈을 써라.
여섯째. 네가 네 인생의 주인이다. 남들이 너의 삶을 지배하도록 하지 마라.

나와 내 가족, 내 나라 사람들뿐 아니라, 인류애를 실천할 수 있는 숭고한 베품의 정신.
이것이 부유한 사람(wealthy man)이 돈 많은 사람(rich man)과 다른 점이라 하겠습니다.

김유미 재미작가의 홈페이지 www.kimyumee.com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청소년에 유해한 댓글 과 광고/반복게재 된 댓글은 작성을 금지합니다. 위반된 게시물은 통보없이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