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가, 이제 홀몸도 아니니 몸조심하거라."
    아이를 배고도 헬스클럽에 다녀오는 며느리에게 시어머니가 이르는 말입니다.
    임신한 사람에게 "아기를 가졌으니 몸가짐을 조신하게 하라."는 충고의 말이지요.

  • ▲ 김충수 전 조선일보 부국장 ⓒ 뉴데일리
    ▲ 김충수 전 조선일보 부국장 ⓒ 뉴데일리

    많은 사람들이 이런 때 쓰는 용어 '홀몸'은 엄밀히 따져서 부적절한 표현입니다.
    '홀몸'은 배우자나 형제 따위가 없는 '혼자의 몸', 즉 독신이나 척신(隻身)을 이르는 용어로 대부분의 국어사전은 풀이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가졌다"는 뜻으로는 "홑몸이 아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홑몸'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딸린 사람이 없는 혼자의 몸' 즉 '단신(單身)'이라는 설명과 함께 '아이를 배지 않은 몸'이라는 풀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홑몸'은 접두사 '홑'과 명사 '몸'의 합성어입니다. '홑'은 일부 명사 앞에 붙어 '한 겹' '하나' '혼자'의 뜻을 나타내, 홑이불·홑바지·홑몸 등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또 '홑'은 짝을 이루지 않거나 겹으로 되지 않은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독신'이라는 뜻으로는 '홀몸''홑몸' 양쪽 모두 쓸 수 있습니다만, '아이를 가졌다'는 의미로는 반드시 "홑몸이 아니다"라고 표현하는 게 맞습니다. 이제 몸이 무거워진 며느리에게 "아가! 홑몸도 아닌데 좀 쉬거라" 하고 위로의 덕담을 건네보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