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내에는 환경운동(環境運動)을 벌여 온 승려들의 진출도 두드러진다. 이는 山中 사찰의 성격상, 불교가 「개발 반대」 등 이슈에 직접적 이해관계를 갖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불교계의 대표적인 환경단체인 「불교환경연대」 간부로서 조계종 내 國會議員 격에 해당하는 중앙종회 의원인 인물로 확인된 사람은 아래와 같다.
     
     《지현(불교환경연대 지도위원 : 함께하는 시민행동 공동대표), 정범(집행위워 : 가야산지키기시민연대 집행위원장), 성호(집행위원 : 생태지평 이사), 정묵(지도위원 : 생명나눔실천본부 이사), 주경(집행위원), 대오(집행위원 :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혜일(집행위원 :종교편향범대위 사무처장), 보인(집행위원), 진원(공동대표), 도문(집행위원), 원담(지도위원), 계호(지도위원)》
     
     조계종의 國會에 해당하는 중앙종회(中央宗會) 의장 보선(普善) 스님과 조계종 주요기관 중 하나인 호계원장 법등(法燈) 스님 역시 「불교환경연대」 출신이다.
     
     보선(普善) 의장은 2009년 2월26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불교환경연대 총회에서 화계사 주지 수경 스님 등과 함께 공동대표로 선임됐고, 『운하 재추진 저지』 등을 결의했었다.
     
     보선(普善) 의장은 2008년 2월27일 조계사에서 사찰과 불교단체 93개가 참여한 「생명의 강(江)지키기 불교행동」을 출범시켜 공동대표로 취임하기도 했었다. 이 단체는 『운하건설은 사찰의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수행환경을 망가뜨리려 한국불교 1600년 최대의 법난으로 한국불교를 생존의 위기로 몰아넣을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2000만 사부대중 앞에 참회하고 운하를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매주 마지막 주 일요일 환경법회를 개최했고 5월 들어 운하백지화 범불교대회를 열어 나갔다.
     
     법등(法燈) 호계원장은 불교환경연대 대표 외에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구미지역 대표 및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2005)를 역임했다.
     
     <미국의 對北적대정책 철회 주장 나선 불교환경연대>
     
     불교환경연대는 그간 실적으로 『새만금사업저지, 경부고속철도 금정산·천성산 관통 백지화 활동, 지율 스님과 생명평화를 위한 종교인 참회기도 추진, 도룡뇽소송인단100만인서명汎불교운동본부 활동, 韓美FTA반대종교환경회의 연대, 평택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바라는 종교인 연대활동』등을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있다. 그러나 이 단체의 과거 활동을 살펴보면 환경과 무관한 이슈가 많다.
     
     불교환경연대는 2005년 2월25일 전국연합·민중연대·통일연대 등 91개 단체와 함께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비핵화 달성」등을 주장하는 선언을 발표했다. 「한반도 비핵화」는 남북한의 핵이 모두 없어져야 한다는 것으로서, 북한은 자신의 核무장 해제에 앞서 미국의 核우산이 사라져야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주장해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국연합 오종렬 상임의장은 『한반도에 核투하 계획을 가지고 있는 미국에 대해 일언반구 없이 최후의 자위(自慰) 수단을 가지고 있는 북한에 일방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 한반도의 평화는 깨지게 마련이다』며 북한 核무장의 정당성을 비호했다.
     
     吳의장은 또 『한반도에 존재하는 모든 核프로그램과 核투하 계획도 폐기돼야 한다...核물리력을 앞세워 북한에 굴복을 강요하는 제국주의적 행태가 없어지도록 전민중이 단결해야 한다』고 하여 「한반도 비핵화」가 미국의 核우산 철폐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불교환경연대 등은 이날 선언에서 『북한의 核포기와 미국의 對北적대(敵對) 정책의 동시 철회...인도적인 對北지원과 남북경협의 차질 없는 진행』등 북한의 核무장이 미국의 소위 對北적대(敵對) 정책 탓이라는 주장을 폈다.
     
     <『미국을 더욱 궁지로 몰아넣는 것이 중요?!』>
     
     불교환경연대는 2003년 9월27일 소위 「9.27국제반전공동행동 결의문」에 참여, 『이라크에 발목 잡힌 미국을 더욱 궁지로 몰아넣는 것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중요하다...對北적대로 한반도 위기를 조장하는 부시가 이라크 「수렁」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며 이라크파병철회를 주장했다.
     
     2003년 2월12일에는 「국회의 이라크 파병동의안 부결을 촉구한다」는 성명에서 『이라크 전쟁은 점령군 미국이 전범(戰犯)행위를 인정하고 이라크에서 조속히 철수 하지 않는 한 해결의 실마리는 찾을 수가 없다』며 미군을 戰犯으로 비난하고, 이라크 파병은 『엄청난 한국군의 희생과 사회적 혼란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주장을 했다.
     
     불교환경연대 대표인「수경」스님은 반전평화(反戰平和)나 개발반대(開發反對)를 주장하는 오체투지(五體投肢) 운동으로 언론에 자주 얼굴이 나온다.
     
     그는 평택反美폭동과 관련, 2006년 5월8일 참여한 「군경을 총동원한 폭력 강제집행에 즈음한 국민에게 드리는 호소문」에서 『2006년 5월, 제2의 광주가 진행되고 있다...경찰은 맨몸으로 진입을 막는 노동자와 청년, 학생 등 평택 지킴이들을 향해 곤봉과 방패로 잔인하게 가격하고, 이에 저항하는 이들을 무차별적으로 연행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평택사태는 죽창으로 무장한 시위대가 경찰과 군인을 향해 폭력을 행사하는 反美폭동으로 전개됐지만, 이 같은 사실관계는 성명에 나오지 않았다.
     
     「수경」은 2006년 3월21일 EU의회에 제출한 「한반도 인권향상의 지름길은 한반도의 자주적 평화통일이다」라는 호소문에 참여, 『미국은 자국의 패권을 위해 세계 도처를 피와 죽음으로 얼룩지게 만드는 최악의 인권(人權)유린국, 침략(侵掠)전쟁국가』『이제 미국의 인권침략의 예봉은 다음 희생자로 북(北)을 지목하고 있다』며 미국의 북한인권 문제제기를 비난했다.
     
     또 『미국의 對北적대정책이 지속되는 과정에서도 북(北)은 자체적인 인권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북(北)의 경제적 안정과 더불어, 90년대 중반 발생했던 탈북(脫北) 양상도 90년대 말을 기점으로 거의 사라지고 있다』며 최악의 인권유린을 자행하는 金正日 정권을 비호하고 나섰다.
     
     「수경」은 2003년 5월9일 「盧武鉉대통령의 방미(訪美)에 즈음한 한국 시민사회 각계인사 300인 선언」에 참여, 『韓美정상회담은 지난 50년간 지속되어 온 불평등한 韓美관계를 청산하고, 우호평등의 새로운 韓美관계 정립을 위한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盧武鉉 대통령은 韓美동맹이라는 미명아래 미국이 강요하는 對北적대정책에 동조해 온 잘못된 과거를 청산하라』『미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對北적대정책을 폐기할 것』과 소위『北美관계 정상화』및 『·6·15선언 이행 협력』을 요구했다.
     
     <『李明博은 난폭한 주인이 노예 부리듯 국민을 대한다?』>
     
     이명박(李明博) 정부 출범 이후 「종교편향」을 이유로 한 反정부 시위의 중심엔 실천승가회와 불교환경연대가 있었다.
     
     이들 단체는 촛불난동 중인 2008년 7월4일 소위 「국민주권 수호와 권력의 참회를 촉구하는 시국법회」등 소위 李明博 정부의 종교차별을 규탄하는 불교도집회를 주도했다. 이들은 『국민과 함께 하고자 한다면 쇠고기 고시를 거두어야 한다』,『경찰청장을 비폭력 촛불문화를 지켜줄 공복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등의 주장을 폈다.
     
     시국법회는 같은 해 8월27일 10만여 명(주최 측 20만, 경찰추산 6만)의 불교도가 참여한 「헌법파괴·종교차별·李明博정부규탄汎불교도대회」로 이어졌다. 불교환경연대 「수경」대표는 시국법회 추진위원장으로서 8월27일 대회사에 나섰었다.
     
     「수경」은 對정부 규탄사를 통해 『李明博식 자본주의를 표현하는 「실용주의」는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 자본주의」라는 것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李明博 정부의 언론 장악 기도는 군부 독재 시절의 「언론 탄압」보다 더 위험하다』,『마치「난폭한 주인이 노예 부리듯」 국민을 대한다』며 살벌한 비방에 나섰다.
     
     또 『경제적 최상위층, 족벌 재벌, 극우 보수 언론, 권력 지향적 관료, 정부 권력 기관, 민의를 대변하지 못하는 국회의원 그리고 일부 극우 보수 개신교 집단』을 소위『李明博 정권과 한 몸을 이룬 기득권층』으로 지칭하고 『특히 일부 보수 개신교 집단은 李明博 대통령의 배제와 배타의 분열주의를 강화시킨다』고 비난했다.
     
     그는 『李明博 대통령은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기득권층과 일부 극우 보수 개신교 세력의 그늘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고, 근본주의적 개신교 장로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의 대통령으로 환골탈태하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