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명숙(韓明淑) 前국무총리는 정권 요직을 거쳐 제17대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활동하던 기간 중 북한을 비호하고, 미국을 비판하는 태도를 보여 왔던 인물이다.
     
     韓 前총리의 대북관(對北觀)은 북핵문제 처리과정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대한민국 헌법에 나와 있듯, 북한은 국가(國家)가 아니라 반국가단체(反國家團體)이며, 체제보장의 대상이 아닌 평화적인 해체의 대상이다.
     
     그러나 韓 前총리는 2005년 6월27일 국회에서 북한의 핵보유 선언(2005.2.10)과 관련, 『북한 나름대로의 국익이 있기 때문』이라 옹호하면서 『미국에게 대북 체제보장과 경제지원을 요청하라』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 국회속기록에 기록된 발언 중 일부를 인용해보자.
     
     『북(北)은 북(北) 나름대로의 국익이 있고 미국은 미국 나름대로의 국익이 있기 때문에 북핵문제가 쉽게 해결되리라고 보지 않는다...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미국이 동시 제안이라든지 대북체제보장과 경제지원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진전된 안을 내놓도록 우리가 요청한다든지 제안을 강력하게 정부가 해야 한다』
     
     <라이스의 北위폐 문제제기에 美 비난>
     
     韓 前총리는 미국이 북한의 위조지폐 제작 문제를 제기하자, 2006년 2월13일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미국은 6자회담의 성사 이후 모처럼 마련된 평화정착의 기운에 증거 없이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의 위폐(僞幣) 제작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한미(韓美) 정보당국은 2006년 『북한이 지폐를 제조하는 곳에서 100달러 위조지폐인 수퍼노트를 생산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정보당국이 공인한 북한의 불법행위에 대해 『증거 없다』며 미국을 비난하는 것은 편향적 「북한 감싸기」에 불과하다. 북한이 노무현·김대중 정권의 대북(對北)퍼주기 아래서 핵무기 개발을 완성한 마당에 북한을 더욱 더 도와야 평화가 정착된는 논리도 일반인의 상식으로 납득키 어려운 논리다.
     
     韓 前총리의 미국 비판은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의 『(폭정의 전초기지라는) 북한 정권의 성격은 자명하다』는 발언 당시 집요하게 계속됐다. 그는 2005년 6월21일 『라이스 장관의 발언은 모처럼 조성된 6자회담 재개의 긍정적 분위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적절한 행동』이라면서 『한미(韓美) 외교채널을 통해 적극적인 시정을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튿날에도『「폭정의 전초기지」발언은 6자회담 복귀 자세를 갖춘 북한에 또다시 찬물을 끼얹는 발언이자, 한미정상 간 합의정신에도 반하는 것』이라며 『국내적으로도 장관급회담 북한 대표단이 들어올 때 보수단체가 자극적인 플래카드를 붙이고 시위를 했는데, 우리 국민도 예의를 지키고 남북관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야 한다』며 자국민 납치와 같은 북한의 테러행위를 규탄하는 보수단체를 『예의 없다』고 몰아세웠다.
     
     韓 前총리는 2005년 7월4일에도『지금 미국은 북측에서 요구하는 폭정의 전초기지 발언을 중단하라는데 대한 답변이 확실히 없는데, 미국은 전 세계 초강대국답게 6자회담 7월 중 개최를 위해 확실한 답변을 해줬으면 한다』고 다시 주장했다.
     
     <『국제공조보다 기본은 민족공조』>
     
     韓 前총리는 국가보안법에 대한 폐지 입장을 고수해온 인물이다. 그는 『국보법은 독재정권 유지를 위해 역사를 바로 이끌고자 하는 양심세력을 무참히 잘라냈다(2004년 9월6일)』며 2004년 10월 국보법폐지안을 공동 발의했고, 3월24일 총리 지명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국보법 폐지 당론에 찬성하는 데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韓 前총리는 2005년 7월21일 일본 토쿄에서 열린「6·15선언 발표 5주년 기념 남북해외합동강연회에서 김정일의 전위대 노릇을 자처해 온 반국가단체 조총련 인사들이 함께 참석한 강연에서 국보법 폐지 등을 주장했다.
     그는 이날 강연에서 『6.15공동선언 실천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국가보안법이지만 지금은 거의 사문화돼 상징성으로 남아 있다』며 『올해 보안법 문제가 수면 위로 뜨면 이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통일문제는 민족 내부문제이자 국제문제라서 민족공조와 국제공조 모두 필요하지만 그래도 기본은 민족공조』라며 『일본에서도 민단과 조총련이 함께 만나 서로 양보를 해서 내부 문제가 있다면 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같은 날 공동발제자로 나온 조총련 산하 일본(日本)조선대학교 한동성 조교수는 『北에서는 주체사상(主體思想)의 기치 밑에 제국주의와 첨예한 정치군사적 대결 속에 민족의 자주와 통일을 위한 비타협적 투쟁이 일관되게 진행됐다』며 『민족공조가 민족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주체적 역량을 강화해 준다면 선군(先軍)정치는 그를 위한 물리적 담보를 마련해 준다』고 역설했다.
     
     =================================
     
     한명숙(韓明淑) 前총리는 과거 공안사건에 연루된 전력이 많다. 韓 前총리는 1968년 통일혁명당(이하 통혁당) 사건과 관련, 남편 박성준(朴聖焌)씨와 함께 실형을 선고받았었다. 당시 朴聖焌씨는 1심에서 징역 15년, 자격정지 15년을 선고받고 이듬해 대법원에서 형(刑)이 확정됐다. 韓 前총리는 징역 1년, 집행유예1년, 자격정지1년 형을 받았다.
     
     통혁당 사건은 68년 8월 24일 중앙정보부(中央情報部)에 의해 검거된 대규모 간첩단 사건이었다. 통혁당은 김종태(金鍾泰)를 서울시당 위원장으로 하여 김질락(金瓆洛)·신영복(申榮福) 주도의「민족해방애국전선」과 이문규(李文奎)·이재학(李在學) 주도의「조국해방전선」아래 다양한 서클·조직·학사주점 등을 조직, 공산혁명을 획책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중앙정보부는 통혁당이 합법·비(非)합법, 폭력·비(非)폭력의 배합투쟁을 통해 1970년까지 소위 「결정적 시기」를 조성, 민중봉기(民衆蜂起)함으로써 공산정권(共産政權) 수립을 획책해왔다고 발표했다.
     
     A4 용지 1000여 쪽에 달하는 통혁당 관련 판결문은 이 사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의했다.
     
     《통일혁명당이 북괴의 무력남침에 대비한 사전(事前) 공작으로 조직된 단체로서 유격전을 기도하여 무력(武力)행사를 준비하였으며, 과거의 남로당 조직을 부활시킨 조직체일 뿐만 아니라 지식층의 청년을 포섭하였으며, 잡지 반포, 당소조의 조직, 당원에의 적색사상 교양, 데모 조정, 해안선 답사, 유격전술요원 입북, 간부진의 빈번한 입북(入北)과 국가기밀 누설, 거액의 공작금 지원 등이 있은 사실…》
     
     <『北지령받는 지하당이 분명』주범 김질락의 자인(自認)>
     
     통혁당의 기본성격은 중앙당(中央黨)인 조선로동당의 지시를 받는 지하당(地下黨)이었다. 김종태(金鍾泰)·김질락(金瓆洛)·이문규(李文奎)는 월북(越北)해 조선로동당에 입당했고, 당원(黨員) 이진영·오병헌은 68년 4월22일 월북(越北)해 교육을 받던 중 68년 6월 말 통혁당 사건이 발생하자 북한에 머물렀다.
     
     통혁당 서울시당 위원장 김종태(金鍾泰)는 4차례에 걸쳐 북한을 왕래하면서 김일성(金日成)을 면담하고 미화(美貨) 7만 달러, 한화(韓貨) 3천만 원, 일화(日貨) 50만 엔의 공작금을 받고 간첩지령형식인 A-3지령만 167회를 수신했다. 그는 민중봉기, 간첩의 무장집단 유격투쟁을 통한 수도권장악, 북한으로부터 무기수령을 위한 양륙(揚陸)거점 정찰, 특수요원 포섭, 월북 등 14개 항목의 공작임무를 띄고 있었다.
     
     북한은 통혁당에 대한 검거망이 좁혀오자 김종태(金鍾泰) 등을 구출하기 위해 무장공비를 남파하기도 했다. 북한 753부대 소속 무장공작선(武裝工作船)은 68년 8월20일 제주도에 도착했으나, 우리 군경(軍警)과의 교전 끝에 14명 중 12명이 사살되고 이승탁(李承卓), 김일룡(金一龍) 등 2명은 체포됐다. 이들 무장공비들은 김종태(金鍾泰)를 구출하여 월북시킨 뒤, 북한정권수립 20주년 기념일인 9·9절에 남한대표로 김일성(金日成) 앞에서 연설하게 할 예정이었다.
     
     주범 중 한 명인 김질락(金瓆洛)은 옥중유고(遺稿) 「주암산」에서 『통일혁명당이 북한의 지령을 받은 비밀 지하당(地下黨) 조직이라는 데는 이의가 있을 리 없고 통혁당의 조직상황과 활동상황이 김일성(金日成)에게 직접 보고 됐다는 것도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고 쓴 바 있다.
     
     그는 같은 책에서 월북(越北) 당시 중앙당(中央黨)인 조선로동당에게 『우리 통혁당은 남조선 혁명을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지하당(地下黨)임을 자처하고 「남조선 혁명은 남조선 인민의 힘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각계각층에 대한 군중공작을 광범위하게 전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적고 있다.
     
     강인덕(康仁德) 前 통일부장관은 자신의 저서「공산주의와 통일전선」에서 조선로동당과 통혁당은 지령을 내리고 받는 중앙당(中央黨)과 지하당(地下黨) 관계라며 이렇게 적고 있다.
     
     《통일혁명당은 출발부터 북한 중앙당(中央黨)의 하부조직으로 발생한 것이다. 통일혁명당 창건의 필요성, 그리고 조직적 사상적 준비는 모두 북한 조선로동당이 계획한 것이다...당원은 제각기 독립된 인자로서 핵심을 유지하며 평양에서 발신하는 지령에 따라 단독으로 활동하면서 그 경과를 중앙당 대남사업 담당부서에 보고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남한 내 지하당(地下黨)은 「남조선혁명의 참모부」가 아니며 한낱 「말단초소」에 불과하다》
     
     <당(黨) 소조책과 당(黨) 소조>
     
     당시 중앙정보부(中央情報部) 수사발표에 따르면, 韓 前총리의 남편 朴聖焌씨(당시 서울대경제학과 4년. 25세)는 1967년 6월 신영복(申榮福)에게 포섭된「당(黨) 소조책(小組責)」으로서 처(妻) 한명숙 및 朴OO, 金OO 등을 소조(小組)로 포섭했다. 그는 『서울 상대를 위시한 각 대학 출신 및 재학 중인 기독교계 학생을 모체로 결성된 「기독청년 경제복지회」를 주도하여 자본주의(資本主義) 경제제도를 비판하고 소위 사회주의적(社會主義的) 복지경제를 주장하면서 북괴의 경제제도를 찬양, 이를 연구 보급했다』는 것이다.
     
     공안전문가 A씨는 黨소조책(小組責)과 소조(小組)의 개념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북한의 지하당에서 입당(入黨)한 당원(黨員) 중 최소 조직을 세포(細胞)라 칭한다. 일반적으로 3명의 당원(黨員)이 1개 세포를 이루며, 3개 세포가 1개 小組를 이룬다. 小組와 세포는 지하당활동의 최소 조직을 가리킨다. 지하당의 小組와 세포, 그리고 이들을 관리하는 간부인 黨소조책(小組責)이었다는 것은 당연히 지하당(地下黨)에 입당한 당원(黨員)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당시 중앙정보부는 韓 前총리 등 소조(小組)를 「통혁당 당원(黨員)」으로, 朴聖焌씨와 같은 黨소조책(小組責)을 「통혁당 간부(幹部)」로 판단했고, 법원 역시 이를 받아들여 15년의 중형을 선고했다는 것이다.
     
     당시 검찰은 朴聖焌씨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내란음모, 반공법 위반죄를 적용했다. 당시 韓 前총리의 통혁당 사건 관련 판결문은 이러했다.
     
     《북괴는 정부를 참칭하고 국가를 변란할 목적으로 조직된 反국가단체로서, 북괴가 간행하는 표현물이나 기타 사회주의 서적을 반포하는 행위는 북괴가 시도하는 행위에 동조하는 행위로서 북괴를 이롭게 하는 것이다. 피고인 한명숙(韓明淑) 등은 박성준으로부터 북괴 간행 「청춘의 노래」를 빌려 받고, 박성준의 부탁으로 엥겔스가 쓴 「사회사상총설」 1권을 받아 그 책에 있는 「공산당 선언」을 노트에 필기하고, 박성준의 지시로 이○○, 최○○와 같이 읽고 反국가단체의 활동에 동조하는 한편 찬양-고무하는 표현물을 취득 복사, 보관, 반포하여 북괴를 이롭게 했다》
     
     <중정(中情) 『지하당(地下黨) 입당은 중앙당(中央黨)에 등록』>
     
     조선로동당과 통혁당은 중앙당(中央黨)과 지하당(地下黨) 관계이며, 통혁당 주범인 김종태(金鍾泰) 등은 물론 韓 前총리와 남편 朴聖焌씨 역시 지하당(地下黨)인 통혁당에 입당(入黨)한 것으로 판단됐다. 그렇다면 이 지하당 입당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중앙정보부가 1973년 펴 낸「북한대남공작사」에 따르면, 『지하당(地下黨) 입당은 혁명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맹세하는 형식으로 이뤄지며, 비준은 중앙당(中央黨)인 조선로동당으로부터 당원비준의 권한을 위임받은 공작원만이 할 수 있고, 최종결정은 역시 중앙당(中央黨)인 조선로동당에 보고했을 때 이뤄진다. 지하당은 보안상 당증을 발급하지 않지만 중앙당(中央黨)인 조선로동당에 등록돼 있는 일정한 번호(番號)를 수여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지하당(地下黨)인 통혁당에 입당했던 이들은 중앙당(中央黨)인 조선로동당 담당부서에 기록이 남겨 있을 것이란 뜻이 된다.
     
     황장엽(黃長燁) 前 조선로동당 비서와 함께 97년 탈북(脫北)한 김덕홍(金德弘) 前 여광무역 대표는 『한번 입당(入黨)을 하면 영원한 고리가 된다』며 입당(入黨)의 개념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입당(入黨)기록은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당원등록과에 등록이 됩니다. 특히 남한 내 지하당(地下黨) 입당은 대남공작활동에 해당하기 때문에 조선로동당 비밀문서과·해당 공안부서 담당과 등에도 기록돼 영구(永久)관리되죠. 아마도 김정일(金正日) 정권이 무너지면 이 같은 기록들은 모두 공개될 것입니다』
     
     <『이제는 공산주의자로서 죽고 싶지 않다』>
     
     중앙당(中央黨)인 조선로동당의 통제를 받았던 지하당(地下黨) 통혁당은 당연히 공산(共産)혁명조직이었다. 김질락(金瓆洛)의 앞의 수기 中 65년 11월초 통혁당 준비위원회 결성 당시 김종태(金鍾泰)의 제안 설명 중 일부를 인용해보자.
     
     『우리는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하여 반제(反帝)·反봉건·反식민의 민주사회를 거쳐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 목적이며...우리의 당은 비단 이북의 노동당만이 아니라 중국이나 일본의 공산당과도 형제당이 되는 것이며 국제 공산당의 일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어 『남반부를 불법강점하고 조국통일을 방해하는 원수 미제와 그 주구(走狗)들을 몰아내고 사회주의 낙원을 건설함에 있어서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론으로 무장하고 중앙당(中央黨)의 지도 아래 혁명을 수행하기 위하여 통일혁명당 창당을 선언한다』는 요지의 선언문이 낭독됐던 것으로 같은 수기는 기록하고 있다.
     
     김질락(金瓆洛)은 68년 12월18일 공판정에서도 『그 동안 공산주의를 위해 싸워왔으나 이제는 공산주의자로서 죽고 싶지 않으며 순수한 인간으로 돌아가 죽고 싶다』고 후회했다.
     
     <평양에 金鍾泰 거리, 北 통혁당 연루자들 영웅화>
     
     통혁당 사건의 주범인 김종태(金鍾泰), 김질락(金瓆洛), 이문규(李文奎)는 사형을 당했고, 신영복(申榮福)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북한은 통혁당 사건 이후 연루자들에 대한 영웅(英雄)화에 나섰다. 69년 1월25일 김종태(金鍾泰)와 이문규(李文奎)에게 사형이 확정되자 평양 모란봉극장에서는 金鍾泰와 李文奎를 지지하는 평양시 군중대회가 열렸다.
     
     김종태(金鍾泰)는 69년 7월10일 사형집행을 받은 후 김일성(金日成)으로부터 「영웅칭호」가 내려졌다. 69년 7월12일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위원회는 「김종태(金鍾泰) 추도 결의문」을 채택했고, 같은 해 7월13일부터 19일까지 북한 전역에서 「김종태(金鍾泰) 추도기간」이 설정됐다. 평양대극장을 비롯해 각 시·도·직할시·구(區)분대·구(區)분대당위원회·공업기업소·협동농장·교육문화·보건기관에 이르기까지 대대적 추도식이 거행됐다.
     
     북한 내각은 김종태(金鍾泰)에게 영웅 칭호 외 북한 최고훈장인 「금성메달」과 「국기훈장제1급」 을 추서하고 평양 전기기관차 공장을 「김종태(金鍾泰) 전기기관차 공장」으로, 해주사범대학을 「김종태(金鍾泰) 사범대학」으로 개명했다. 평양 시내에는 「김종태(金鍾泰) 거리」가 생겨났다.
     
     69년 11월6일 이문규(李文奎)가 사형을 당하자 역시 영웅 칭호가 수여됐다. 그러나 죽기 직전 공산주의자였던 것을 뉘우친 김질락(金瓆洛)은 북한정권에게 변절(變節)을 이유로 외면당했다.
     
     살아남은 최고위급 통혁당 간부인 신영복(申榮福)은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20년을 감옥에서 보낸 후 1988년 특사로 출감했다. 그는 89년 이래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했었다.
     
     韓 前총리는 통혁당 사건과 관련, 『남편이 연루돼 있었기 때문에 아내로서 옥바라지 한 것뿐, 알지도 못하고, 평가하고 싶지도 않고, 알고 싶어 하지도 않고, 말하고 싶지도 않다』고 밝혀왔다.
     
     박성준(朴聖焌)씨 역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조선노동당이나 통혁당 같은 조직에 가입한 적도 없고 포섭된 적도 없다(2006년 4월3일 동아)』,『사건에 연루된 신영복(申榮福) 선생에게서 자본론 등을 빌려본 게 전부다(2006년 3월27일 오마이뉴스)』,『나는 통혁당과 관련이 없고, 사건에 연루된 신영복(申榮福) 선생에게서 자본론 등을 빌려본 게 전부다(2006년 3월27일 조선)』,『신영복(申榮福) 선생으로부터 책을 빌려 받은 것이 전부인데 15년형을 받았다(2006년 3월25일 문화)』고 밝혔었다.
     
     <1979년 크리스챤 아카데미 사건에 다시 연루>
     
     韓 前총리는 1979년 이른바 「크리스챤 아카데미」 사건에 연루돼 또다시 처벌받았다. 그는 당시 이우재, 장상환, 황한식, 신인령, 김세균과 만나 모스크바방송·북경방송·평양방송·통혁당 목소리 방송 등을 들었던 것으로 판결문은 전한다.
     
     《써클회원 6명이 모인 자리에서 회의를 속개하기에 앞서 그 집에 있던 라디오를 조작하여 「어버이 수령 김일성(金日成)…」하는 북괴의 어린이가 金日成을 찬양하는 북괴방송을 함께 들은 후 나머지 피고인들에게 「스웨덴의 탁아소 등 어린이 복지시설이 잘 되어 있다고 하지만 그보다 더 잘 되어 있는 곳은 이북(以北)이라고 하더라」는 요지의 말을 하여 反국가단체인 북괴 또는 국외 공산계열의 활동에 동조 또는 찬양하여 이를 이롭게 했다》
     
     판결문은 이렇게 이어진다.
     
     《고인 한명숙(韓明淑)은 다른 피고인들에게 「여성문제를 이해하는 데 참고가 될 것이니 읽어 보라」면서 「조선여성독본」 복사판을 제공하였다》
     
     韓 前총리는 「크리스챤 아카데미」과 관련해 2001년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위원회에서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받아 명예를 회복했다. 이 조치는 통혁당 사건과는 무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