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의 외무성 대변인은 8일 오바마 미 행정부의 100일간의 정책동향을 본 결과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에선 조금도 변화가 없다는 것이 명백해졌다"며 "우리는 이미 밝힌 대로 핵 억제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우리를 변함없이 적대시하는 상대와 마주 앉았댔자 나올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이같이 말하고 "우리가 최근 국방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는 것은 나라의 안전과 민족의 자주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지 결코 그 누구의 주의를 끌어 대화나 해보자는 것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이러한 입장 발표는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북한을 6자회담에 복귀시키는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 회담 참가국 순방의 일환으로 8일 오후 방한하는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날 입장 발표에서 "현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의 평화적 위성 발사를 두고 '도전'이니 '도발'이니 하면서 응당한 징벌을 가해야 한다고 하고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우리 제도에 대하여 '폭정'이니 '불량배 정권'이니 하는 등 전 정권이 일삼던 적대적인 험담들을 그대로 받아외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오바마 행정부는 정권의 자리에 들어앉기 바쁘게" 지난 3월 '키리졸브'와 '독수리' 한미 합동군사연습을 실시해 북한의 "안전을 심히 위협"했으며, "평화적 위성발사 문제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끌고가 제재를 실동에 옮김으로써 우리의 국방공업을 물리적으로 말살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4일에도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가진 문답에서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미국 주도로 유엔 안보리가 의장성명을 채택한 것 등을 지적하면서 "미국의 현 행정부가 이전 행정부와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