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일보 21일 사설 <기자실 대못질 주역 ‘재기용 해프닝’ 한심하다>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노무현 정권에서 ‘기자실 대못질’의 실무 주역이었던 방선규 전 국정홍보처 홍보협력단장이 새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홍보정책관에 임명됐다가 언론이 문제를 제기하자 사표를 제출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방 전 단장은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이라는 미명하에 기자실을 폐쇄하고 기자들의 공무원 접촉을 사실상 차단했던 실무 책임자다. 하필이면 그런 사람을 다시 불러 썼던 곡절이 궁금하다. 이것이 ‘프레스 프렌들리’의 실체라면, 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다.
     
    지난주 인사에서 홍보정책관으로 임용된 방 씨는 노 정권에서 김창호 국정홍보처장, 윤승용 대통령홍보수석, 양정철 홍보기획비서관 등과 함께 언론통제의 일익을 담당해 ‘촛불 기자실’ ‘PC방 기자실’이 나오게 했던 주역 중의 한 명이다. 그런 그에게 홍보 지원, 국정과제 홍보·분석, 정부 발표 지원 등 4개 부서를 총괄하는 책임을 맡기는 인사를 했으니 노 정권의 퇴영적 언론정책을 새 정부가 그대로 이어받는 꼴이 됐다.

    문화부는 “해고가 불가능한 (전 정권의) 일반직 공무원들을 떠맡아 똑같은 일을 맡긴 것”이라고 언론에 해명하다가 뒤늦게 잘못을 깨닫고 사표 제출을 종용한 모양이다. 방 씨가 지난 정권에서 무슨 일을 했는지를 잘 알면서도 이런 인사를 한 것은 권력층 내부의 비호가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아니면 이 정부의 언론관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다. 열흘 전에는 금융위원회가 노 정권의 홍보지침을 그대로 베껴 ‘공정성이 결여된 보도를 하면 출입기자의 등록을 말소한다’는 코미디 같은 운영지침을 내놓았다가 논란이 일자 슬그머니 거둬들이는 일도 있었다.
     
    방 씨의 재기용 같은 수준의 인사 결정 해프닝이 어떤 시스템 속에서 나온 것인지 궁금하고 답답하다. 새 정부의 언론정책 담당자들이 언론의 역할과 기능, 국민의 알권리에 대해 안이한 인식을 갖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다. 국정홍보처 간판은 내렸다고 하지만 이런 언론관으로는 건강한 권언(權言) 관계가 유지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