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을 찬양하는 게시물을 인터넷에 올린 혐의로 18일 검거된 전교조 소속 현직 중학교 교사가 통일부로부터 "통일교육을 잘했다"는 이유로 통일부 장관상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찰청 공안2부는 이날 전교조 서울지부 홈페이지에 2005년부터 2년간 북한의 선군정치를 선전하는 게시물을 게재한 혐의로 전교조 전 간부 최모씨와 김모씨를 긴급 체포했다.

    이 중 최씨는 2000년 10월 '통일을 생각하는 서울 교사모임' 소속으로 교육부로부터 학교 통일교육 사례 공모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에 체포된 두 교사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각각 전교조 서울지부의 통일위원장을 맡았다. 또 두 교사는 교육인적자원부가 후원해 2004년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교육자 통일대회'를 주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 12일 이들의 자택과 학교를 압수수색해 관련 문서와 CD 등을 확보해 이적성 여부를 분석한 뒤 출석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하자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했다. 이들 교사에게는 국가보안법 7조(찬양고무죄)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전교조의 좌편향 성향이 문제가 된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2005년 5월에는 중학교 교사가 제자 180명을 데리고  빨치산 출신 등 비전향 장기수들의 모임인 '통일광장'이 주최한 빨치산 추모제에 참석한 일이 있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 전교조는 같은해 11월엔 반APEC 관련 동영상을 학생들에게 상영하여 논란이 됐었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인터넷 게시물은 정상적인 통일 교육의 일부"라며 "이들이 올린 자료가 문제가 된다면 선군정치 관련 사진이 게시된 '인터넷 평화학교'를 운영하는 교육부총리도 체포돼야 한다"고 적반하장식 주장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