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영어마을 건립 자제'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김 부총리가 지난달 31일 "영어마을은 이제 그만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경기도가 "오히려 전국적으로 영어마을을 확대해야 한다"고 반격하면서 시작된 논란이 정치권과 시민단체, 학부모단체 등으로 번진 데 이어 4일에는 논란의 발단이 된 파주영어마을 책임자까지 영어마을의 당위성을 직접 주장하고 나섰다.

    영어마을 파주캠프 제프리 존스원장은 이날 평화방송 '열린 세상 장성민입니다'에 출연, "현재의 학교 교육은 토플이나 토익 등 시험점수를 올리기 위한 학습에 불과하다"며 "영어 때문에 생기는 기러기 아빠 등 가정문제나 과도한 사교육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대안이 바로 영어마을이고, 장기적 목표는 영어마을이 필요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존스 원장은 또 "학교가 영어교육에 대한 충분한 지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엄청난 사교육비를 들여 학원에 가거나 해외로 유학을 떠나는 것"이라며 "교육부가 많은 예산을 들여 이런 시설 없이도 충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영어마을 확대는 정부시책 사업이었으나 한나라당 소속 경기지사가 성공적으로 추진하자 이를 훼방 놓고 업적을 헐뜯고 싶은 마음에 부총리가 나서서 자기가 한 말조차 뒤집은 것"이라며 "이번 사건은 지방정부를 심판하자는 여당의 선거구호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입증하는 사례"라고 주장했다.

    반면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경기지부와 민주노동당 김용한 경기지사 후보는 영어마을에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김 후보는 "경기도는 학교용지확보 등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교육청에 지급해야할 학교용지 매입비 8120억원을 지급하지 않은 채 '손학규' 이름 석자를 알리기 위해 영어마을 건립에 1000억원이 넘은 예산을 쏟아부었다"며 "공교육을 불신하도록 하는 영어마을 개원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학부모회도 "경기도는 열악한 교육여건을 무시하고 교육청에 학교용지 매입금도 제때 주지 않으면서 파주에 이어 다른 곳에도 영어마을을 계속 짓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영어마을 설립을 즉각 중단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하는데 비용을 쓰라"고 주문했다.[수원=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