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주요 기업들의 '편법상속' 실태결과 발표를 앞둔 참여연대가 사무실 이전비용 마련을 위한 후원회 초청장을 조사대상 기업들에 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열리는 편법상속 보고서 발표는 이미 오래 전 예정돼 있던 것으로 4일 후원회 모금과는 무관하다는 참여연대측의 설명이지만, 후원회의 날짜와 보고서 발표일이 가까이 겹쳐 있어 의혹이 쏠린다.

    참여연대는 4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리는 '새 보금자리 마련을 위한 후원의 밤' 행사를 위해 개인과 기업들에 최대 500만원의 후원금 약정서를 동봉한 초청장을 발송했다. 그런데 초청장을 발송한 기업 가운데 참여연대가 편법상속 등을 조사 중이라고 밝힌 기업들이 포함돼있어 논란을 부르게 된 것.

    이같은 논란이 일자 참여연대 관계자는 "일부 언론사의 악의적 보도로 생긴 것"이라며 반발했다. 그는 초청장 발송에 후원금 약정서를 동봉한 데 대해 "통상적으로 후원회를 할 때 코스닥까지 포함한 상장사들을 대상으로 매년 한도 내의 후원금 약정서를 포함해왔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보고서 발표일정 역시 지난해부터 준비해온 것으로 후원회와 직접 연관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기적으로 일치할 뿐, 참여연대는 이 두가지 사안을 연결시켜 생각해본 적도 없다"며 "악의적으로 보도한 언론사에 대한 대응을 포함해 어떤 식으로 대처할 지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곧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지난 8년여동안 삼성이라는 기업과 싸우는 과정에서도 통상적인 범위내에서 (삼성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적이 있지만, 이것이 참여연대의 활동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6일 현대자동차, 삼성, GS 등 국내 38개 그룹을 대상으로 편법상속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참여연대는 지난 3개월간 재벌 그룹 지배주주의 보유지분과 지분변동 내역 등을 분석, 재벌의 편법적인 상속행위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