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가 ‘청와대’가 아닌 열린우리당 공천대상 ‘낙점대’가 돼 버렸다”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당 정동영 의장이 ‘청와대 밀실회동’으로 5·31지방선거 출마 장관에 대한 의견 조율을 했다고 알려지자 한나라당은 23일 “대통령의 선거개입 행위”라며 이같이 성토했다.

    이계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행정부 수반이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은 공직자들의 지원을 공개적으로 지시한 것”이라며 “대통령에 의한 관권선거이고 심각한 선거중립 의무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일에 대해 분석해 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민주정당을 표방하는 열린당이 선거출마자를 밀실에서 대통령과 당의장의 의기투합으로 결정하다니 말이 되느냐”며 “노인들의 생활비를 갈취까지 해가며 당원을 모집했다던 열린당 열성당원들은 들러리가 되고 선택은 대통령과 당의장이 해버렸다”고 비꼬았다.

    그는 “(노 대통령과 정 의장이) 조율한 것은 사실상 장관을 살리느냐 죽이느냐를 택하는 ‘생살부(生殺簿)’”라며 “본인은 장관직을 계속하고 싶은데 명단에 오르면 장관직도 내놓고 의원직도 잃게 되는 정치사형선고나 다름없다”고 힐난했다. 그는 “징발된 것으로 알려진 오영교 행정자치부 장관은 현 참여정부 내에서 가장 개혁적인 업무수행을 했던 장관으로 평가되는데 그를 선거에 내몬다면 참여정부의 개혁 운운하는 말은 구두선에 불과하다”며 “오영교 오거돈 이재용 장관 모두 이번 선거에 나간다면 잘하면 3등 내지 2등은 할 수 있을 것이다. 얻는 것은 2~3등이고 잃는 것은 장관자리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열린당 정동영 의장의 대구행에 동행해 중앙선관위로부터 주의 조치를 받은 이재용 환경부장관을 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