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원 과거사진실위원회가 7일 발표한 인혁당·민청학련 사건 조사 결과와 관련, 정치권의 피해자들은 “늦었지만 명예회복이 이뤄져 다행”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으나 여야의 반응은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민청학련 사건으로 사형 선고까지 받았었던 열린우리당 유인태 의원은 이날 진실위 발표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거 하나 밝히는데 30년이 걸렸다. 그 분들(인혁당 관련자)이 돌아가신 게 1975년인데 너무 오래 걸렸다”며 참았던 눈물을 쏟아냈다.

    그는 “대부분의 관련자가 고문 사실을 부인하는 것은 유감”이라며 “잘못을 뉘우쳐야 화해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또 “사형제도도 폐지돼 억울한 죽음이 사라졌으면 좋겠다”며 “법원도 과거의 잘못된 판결에 대해서 재심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7년을 복역했던 열린당 장영달 의원은 “두 사건은 박정희 정권의 대표적인 살인조작 사건으로 용서받지 못할 범죄”라며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국민에게 해명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징역 10년을 선고 받았던 이해찬 국무총리는 “늦은 감이 있지만 진실이 밝혀져 다행”이라며 “올바른 과거사에 대한 진실규명이 우리나라가 선진사회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부연했다.

    자신의 결혼식 피로연장이 민청학련 사건 모의장소로 지목됐던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진실이 밝혀진 것에 의미가 있다”고 짧게 말했다.

    1년간 투옥됐던 한나라당 이재웅 의원도 “고문 후유증 등으로 먼저 세상을 떠난 선배들 생각에 마음이 아프다”며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과거는 과거대로 정리하고 비난의 화살을 현재의 박 대표에게 돌리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수 의원은 8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그때 나는 전역 후 대학교 4학년쯤 됐던 것 같다”고 당시를 회상하며 “이 문제는 ‘누구누구 책임이다’라는 등의 단정을 하기에 앞서 더 자세한 조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열린당은 이와 관련 “인혁당과 민청학련 사건 관련자의 명예회복과 피해보상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며 “가해자들의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역시 사법부와 국정원의 철저한 자기 반성과 참회를 촉구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과거를 바로잡는 데 찬성한다면서도 “증거가 불충분하고 이해당사자들의 충분한 소명기회가 없이 정황에만 근거한 과거사 규명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고 정치적 이용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