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6일 전 세계적인 논란을 불러온 ‘황우석 사태’의 원인을 과학자 경시 풍조에 있다고 진단하며 박정희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정부를 비교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변인은 이날 국회브리핑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울분을 터뜨리고 있는 황 교수의 줄기세포 성과 논란을 지켜보면서 박 전 대통령 시대가 생각났다”며 “과학입국의 기치를 내걸고 KAIST(한국과학기술원)를 만드는 등 해외에 나가 있는 과학자를 초청해 최고의 연봉 주거시설 등의 예우를 했던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그 사람들(박정희 시대의 과학자)이 오늘의 발전을 선도한 것”이라며 “지금은 국립연구소 연구자들의 판공비까지 뒷조사해서 망신을 주는 등 남아서 연구하기 어려운 풍토여서 과학자들이 해외로 나가거나 나가고 싶어 하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황 교수 사건은 우연이 아니고 과학자 경시풍조에서 비롯된 예고된 것이었다”며 “과학자가 떠나는 나라에 미래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범국민적 운동이라도 전개해야 한다”며 정부의 정권홍보비를 전액 과학자를 지원하는 예산으로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한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응분의 책임을 지는 MBC ▲노 대통령의 무게 있는 사과 ▲정부의 조기수습을 위한 특별조치 ▲국회의 획기적인 과학대책법안 마련 등을 제시했다.

    한나라 “MBC PD수첩 보도에 방문진·방송위도 책임져야”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MBC ‘PD수첩’ 보도 논란과 관련, MBC의 전면적인 개혁뿐만 아니라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 이상희)와 방송위원회(위원장 노성대)도 감독 소홀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정병국 홍보기획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PD수첩의 문제점은 몰래카메라 사용, 회유 협박 등 취재윤리를 완전히 무시한 무도덕한 보도방식”이라며 “이 같은 행태는 방송 권력이 국민의 알권리를 내세워 무소불위의 권력자로 오만방자해진 데서 온 것”이라고 성토했다.

    정 본부장은 “MBC의 7번째 대국민사과를 보면서 공영방송의 구조적 문제점을 느낀다”며 “최문순 사장 취임 이후 알몸공연 소동 등 끝이지 않는 제작과정의 문제점은 게이트키핑 뿐 아니라 제작 자체가 아마추어식으로 보일 정도로 극심하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MBC의 시스템 개선 등에 대해 국민이 신뢰할 만한 조치가 없다”며 “사실상 주인 없는 방송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는 이어 “방문진과 방송위는 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방문진은 MBC에 대한 문책은 꿈도 꾸지 못하고 있고 방송위는 실효성 없는 문책과 제도개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방문진과 방송위의 대통령과 여당 중심 위원 구성에서부터 MBC의 문제점이 파생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며 ‘코드인사’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같은 당 최연희 사무총장은 “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PD수첩 입장을 옹호했다가 5일에는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 정도에서 정리하자는 입장을 밝혔다”며 “청와대의 입장이 병 주고 약주는 갈지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일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