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시하라 신따로 도쿄시장이 일본의 동경수도이전을 무산시킨 것처럼 나도 서울시장이 되면 수도이전을 목숨걸고 막겠다"

    "한나라당의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는 수도이전 문제에 제일 당당한 사람이 나와야 해야 하고 그래야만 정권창출이 가능하다"

    차기 서울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한나라당 박계동 의원이 지난 2일 뉴데일리 김영한 편집국장과 가진 단독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인터뷰를 통해 내년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와 쟁점은 '수도분할'이 될 것으로 전망한 뒤 차기 서울시장이 갖춰야 할 가장 큰 덕목으로 '수도이전 문제에 일관성을 갖고 반대해 온 사람' '차기 서울시장으로 당선 될 경우 수도이전을 원점으로 돌릴 수 있는 사람'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서울시장으로 당선되면 목숨을 걸고 막겠다"고 말해 자신이 가장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먼저 차기 서울시장 선거 최대 이슈를 '수도이전'으로 꼽았다. 그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제일 큰 선거쟁점은 수도이전 문제"라며 "한나라당 후보는 수도이전 문제에 제일 당당한 사람이 나와야 하고 서울시장 선거를 이겨야 정권창출도 가능하다"고 주장한 뒤 "2007년 정권창출이야 말로 확실하게 수도이전을 막을 수 있는 핵심"이라고 말했다.

    '박세일 공백 매운 사람이나 표결에 불출석한 사람은 설득력 없다'
    "청계천 짝퉁인 한강공약으론 흔들린 서울 위상 바로 못 잡아"

    그는 이어 수도이전 문제에 대해 일관된 주장과 행동을 펼쳐온 사람만이 당의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 정당성을 갖출 수 있다고 주장하며 "수도이전 문제에 대해 애매모호한 입장을 취했던 사람이나 소신없는 행동을 한 사람은 여권으로부터 공격을 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재오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분들은 이 부분에 있어 인정할 수 없다"고 말해 맹형규·박진·홍준표 의원에 대해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그는 "박세일 전 정책위의장이 수도이전 법안통과를 막지 못해 의원직을 사퇴한 이후 그 공백을 매운 사람이나 표결할 때 불출석하고 자리를 회피한 사람, 수도분할범국민운동본부가 200회가 넘게 집회와 홍보를 할 때 얼굴한번 안 비췄던 사람들은 수도이전을 막겠다고 주장해도 설득력을 지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치노선을 함께 해온 홍준표 의원에 대해서도 "다음 서울시장 선거에서 수도이전 문제가 가장 큰 현안으로 떠오를 것이며 이 부분에 있어 홍 의원도 부적합한 측면이 있다"고 말해 홍 의원에 대한 서운함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는 최근 홍 의원이 헌재 결정에 대해 "청와대 코드인선의 영향" "잘못된 정책에 대한 합헌결정은 뜻밖"이라 말하면서도 "그러나 한나라당이 정권을 잡더라도 이 정책은 계속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 데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의원은 또 당내 경쟁후보들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중요한 것은 청계천 개발론의 재탕내지는 짝퉁논리가 아닌 국제적으로 뒤흔들려있는 서울의 위상을 바로잡는 것"이라며 "그런 신념을 갖고 출마해야지 청계천 짝퉁인 한강개발공약으로는 (당선이)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은 수도이전 협력 원죄안고 여기까지 온 것"

    그는 이어 한나라당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여과없이 표출했다. 그는 "수도이전은 본래가 정략적이었고 그것이 망국적인 법안이었다"며 "야당으로서 온몸으로 저지했어야 할 법안을 지도부가 여당과 협력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말 수도이전 문제에 대한 한나라당의 그동안 태도는 이해할 수 없다"며 "망국적 수도이전 문제를 동의해 준 것 자체가 문제이고 그 원죄에 묶여 이후 헌재 재판관의 교체가 심각한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원죄부분에 파급이 올까봐 외면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수도이전은)지난 대선직전 정략적 발상으로 출발했다"고 거듭 주장한 뒤 "정략적 발상의 시작은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는 것이지만 끝은 '이래도 곤란하고 저래도 곤란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선전에는 한나라당이 받아줘도 좋고 안받아줘도 좋았지만 지금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곤란한 상황"이라며 "협력의 원죄를 안고 그렇게 잘못된 것이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말했다.

    '당이 이상경 전 헌재재판관 보호해주지 못한 것도 문제'
    '이상경 재판관을 바꿔야 했다면 더 큰 죄를 저지른 이해찬도 바꿔야'

    박 의원은 또 지난 6월 '임대소득 탈루의혹'으로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사퇴압박을 받고 사임한 이상경 전 헌재재판관과 보수성향으로 알려진 김영일 전 재판관의 교체가 이번 헌재의 행정중심복합도시법의 합헌결정의 주요변수로 작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박 의원은 이 전 재판관 문제에 대해 당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점과 대통령 탄핵사건 때 사법시험 동기(17회)인 노 대통령의 변호를 맡아 후임으로 인선된 조대현 헌재재판관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코드인사'임을 알면서도 적극적인 문제제기를 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며 당에 대해 통박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헌재가 수도이전에 대해 위헌판결을 내렸을 때 정부·여당은 포기할 수 있었는데도 포기하지 아니했고 더구나 이상경 전 헌재재판관을 억지로 끄집어내리고 노 대통령의 사법시험 동기생이며 8인회 멤버인 조대현 재판관으로 교체했다"며 "그때 우리사회는 대통령이 사법부 교체를 통한 관여와 조정을 하려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문제삼지 못했다"고 개탄했다.

    그는 "벌금 이상 나올 것도 없는 내용을 놓고 마치 (이 전 재판관이) 엄청난 사회적 죄를 저지른 것처럼 만들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이 전 재판관의 출근길에서부터 비인격적인 공격을 가하게 만들고 결국 스스로 물러나게 했다"며 "만약 이 전 재판관 정도의 문제를 우리 사회와 야당이 보호해 주지 못한다면 특히 중요한 헌재판결을 목전에 두고 그런 결정을 내리게 만든 것은 다른 재판관에게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결국 헌재가 이전 판결의 귀속력 마저도 다 뭉개버리는 납득할 수 없는 판결을 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상경 재판관을 바꿔야 한다면 더 큰 죄를 저지른 이해찬 국무총리부터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해찬 총리가 부인 명의로 보유하고 있는 '대부도 땅 투기 의혹'을 겨냥한 것이다.

    이 총리의 '대부도 땅 투기의혹'에 대해 "명백한 투기혐의"라며 "그런 총리는 내버려두고 아직 우리 상관에서는 관행화 비슷한 내용을 갖고 있는 문제를 삼았다"고 말한 뒤 "시민사회단체들도 이해할 수 없다"고 한탄했다.

    박 의원은 처음 이 전 재판관이 사퇴압박을 받을 당시부터 '정치적 음모'가 있다고 주장해왔다.

    "한나라당 이념적으로 중간으로 이동해야"

    이처럼 수도이전에 대한 당의 미온적 태도를 지적한 박 의원은 "한나라당이 이념적인 측면에서 보다 혁신적인 변화를 이뤄야 한다"며 당의 변화를 촉구했다.

    그는 "이 사회는 한나라당적인 사고방식이 30%, 열린우리당적 사고가 30% 그리고 그 중간에 40%의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다"며 "그 40%중 누가 과반 이상의 지지자를 포용할 수 있느냐가 지금까지 대선승리를 결정해왔다"고 말한 뒤 "때문에 한나라당도 이념적으로 좀더 중간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회와의 연결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정치세력들을 많이 인입해야 한다"며 뉴라이트 진영을 비롯한 새로운 보수세력과의 보다 적극적인 연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한나라당 당원입장에서 뉴라이트를 비롯한 새롭고 광범위한 지식사회 계층들에게 당의 문을 대폭개방하고 이 세력들을 인입해야 한다"며 "이것을 역사적 사명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노무현 정부의 친북좌파적 성향'이 뉴라이트 세력의 출범배경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대중 정부도 주사파는 허용하지 않았고 이들과는 분명한 선을 그었다"며 "그러나 노무현 정부들어 '강정구 사건' '맥아더 동상 철거사건' 등 현 정부의 친북좌파적 성향이 뉴라이트 세력의 행동을 촉발시켰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우리사회는)정치권만 대립하지 않을 것이고 (노무현 정부는) 주사파나 한총련과 같은 단체 등을 통해 회오리 정치를 할 것"이라며 "이것을 깨는 것이 한나라당에 주어진 중요한 당면과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분배가 성장의 목을 조르고 있는 지금 시대에서 성장으로 가야한다는 국민적 동의가 있지만 국민들은 한나라당이 서민은 외면하고 대기업과 친하게 지내지 않을까하는 의심을 갖고 있다"며 "이런 점에서 정말 청빈하게 살아온 박계동은 당의 집권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의심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며 당이 혁신을 이루는데 자신이 가장 적임자임을 내세웠다.

    "우리사회에서 야당의 정권교체는 굉장히 어려운 일"

    박 의원은 또 한나라당이 차기 대선에서도 큰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지금까지 야당이 여당을 해 본일이 없고 50년 정치사에서 유일하게 김대중 전 대통령이 야당을 여당으로 바꿨는데 그것도 결국 김종필과의 연대를 통해 이룬 것"이라며 한국사회에서의 정권교체가 쉽지 않음을 강조했다.

    그는 "정말 야당이 집권한다는 것은 우리사회에선 굉장히 어려운 일이고 적의 칼끝에 자기 심장을 드러내는 것만큼 결연한 각오와 자세가 있어야 한다"며 "이런 각오와 자세가 안되있는 사람들에 의해선 권력교체는 이뤄질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5월 친노(親盧) 386 진영에서 작성한 '정치지형변화와 국정운영'문건을 거론하며 "이 문건이 노 대통령의 후반기 정치운영에 대한 계획이고 상당히 많은 부분들이 지금 진행되고있다"고 우려했다.

    A4 용지 50쪽 분량의 '국정운영'문건은 4·30 재보선 참패 후 노 대통령의 지지율이 20% 대로 하락하고 열린당의 지지율마저 동반추락하는 위기국면에서 만들어진 것. 무엇보다 문건의 등장배경이 지난해 탄핵정국과 같은 위기상황에서 나왔고 내용의 상당부분이 현실정치에 반영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는 점에서 간과(看過)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그는 "문건의 요체는 수도권이 전통적으로 열린당 성향을 보였으나 수도이전 문제가 경제적 논리와 접합하면서 이데올로기를 일으키고 그로인해 수도권의 지지성향이 한나라당으로 바뀌었다고 인식하는 것"이라며 '기초단체장 선거의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여권정략지침의 시발점으로 간주했다.

    "'성장과 통합의 정치연대' 창립 통해 반노세력 귀합하겠다"

    박 의원은 이런 여권의 움직임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12월 중 '성장과 통합의 정치연대'의 발기대회를 열고 1월 창립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보수혁신운동에 헌신했던 사람들, 노무현 정권의 정치노선에 반대하는 세력들을 규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모델을 내년 서울시장 선거 뿐 아니라 경기도지사 선거 등 각 시도지사 선거에도 적용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그것이 당과 사회의 연결고리가 될 것이며 40%의 중간층을 흡수하는 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이런 움직임이 내년 지방선거와 차기 대선에서의 승리를 가져다 줄 뿐 아니라 자신의 당내 경선에도 큰 경쟁력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한나라당의 경선방식 중 '국민참여경선 30%'를 언급하며 "이러한 과정이 국민참여경선 30%를 도입한 당내 경선방식에서도 엄청난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재오는 단일화 의지 뚜렷, 홍준표와는 글쎄'

    박 의원은 차기 서울시장 출마와 동시에 이재오 의원과의 후보단일화를 언급해 정치적 노선을 함께 해온 박계동·이재오·홍준표 세 사람의 단일화 문제를 촉발시켰다.

    실제 홍준표 의원도 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세사람의 후보단일화를 기정사실화 했고 박 의원도 이날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의지를 재확인시켜줬다. 그러나 '수도이전 원점화'를 자신의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박 의원은 이 의원에 대해선 단일화 의지를 분명히 했지만 홍 의원과의 단일화에 대해선 확답을 내놓지 못해 세사람의 후보단일화 성사여부를 불투명하게 했다.

    이와 관련 그는 "선택은 당원과 서울시민의 선택이 있고 어느정도 가봐야 경선구도를 알 수 있다"며 "그러나 이 선배와는 항상 같이 갈 것이고 당원과 국민의 선택과 평가기준에서 내가 취약하다면 이 선배에게 양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홍 의원에 대해선 "홍 의원도 만약 당내여론에서도 승산이 있다고 판단되면 지지할 의향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바닥민심은 그렇지(홍 의원에게 유리하지만은)않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홍 의원은 (수도이전과 관련) 부적합한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서민을 위한 타워펠리스'만들어 무주택자 없애겠다"

    '실천적 필드형 리더십' '서민적 이미지'가 장점으로 꼽히는 박 의원은 서울의 발전 정책과 공약 역시 서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것들을 제시했다.

    택시 운전기사 경험이 있는 만큼 서울시의 '도로교통 문제'와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매연을 줄일 수 있도록 한 '서울시내버스의 전기차 변경'등을 내세웠다.

    특히 전세집에서 생활하고 있는 박 의원은 서울인구의 30%를 차지하는 무주택자들에 대한 '주택공급'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우리가 건축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이룬다면 10년 이내로 30%가 넘는 서울의 무주택자들을 없앨 수 있다"며 "'서민을 위한 타워펠리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계동 의원 약력

    1952년 부산 영도 출생 (1999년 독도로 본적 옮김)

    △학력
    1965년~1971년 서울 보성중·고 졸업
    1972년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입학
    1993년 고려대 졸업(투옥과 제적으로 22년만에 졸업)
    1996년~1997년 미국 미주리대학 언론연구소 객원연구원

    △경력
    1975년 긴급조치9호 위반 수감
    1974년 아시아 청년회의 한국대표
    1982년 계엄법 위반 수감
    1985년 민청년(민주화운동청년연합) 대변인, 민통련(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조직국장
    1987년 5·3인천항쟁, 직선제 개헌 운동 주도
    1988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수감
    1989년 전민련(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대변인
    1991년 민주당 총재 비서실장, 야권통합추진위원회 위원

    1992년~1996년 14대 국회의원
    1993년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
    1995년 노태우 비자금 사건 주도/ ?노태우 부정축재진상조사위원회? 간사 / 민주당 통합과 개혁을 위한 모임 산하 시민연대위원회 간사
    2000년 6월 택시기사로 취업
    2001년 불교방송 ?박계동의 아침저널? 진행
    2002년 이회창 대통령 후보 정치특보 / 한나라당 대통령 선대위 시민사회위원장 / 한나라당 인권위원회 부위원장
    2003년 박계동 국정연구소 대표 / 산림포럼 이사 겸 운영위원

    現 17대 국회의원
    現 통일외교통상위원회 한나라당 간사
    現 한나라당 서울시당 수도이전 반대 특별위원회 위원장
    現 국회 연구단체 한민족평화네트워크 회원
    現 국가발전전략연구회 대표
    現 수도분할반대범국민운동본부 회원
    現 산림포럼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