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 대선에서 한나라당이 정권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장은 파이터가 돼야 한다"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은 '파이터' 즉, '대여투쟁 능력이 뛰어난 인물이 차기 서울시장으로 당선돼야 2007년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펼쳤다.

    내년 차기 서울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홍 의원은 29일 뉴데일리 김영한 편집국장과 가진 단독인터뷰를 통해 "서울시장 후보로는 파이터가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저격수'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이제껏 대여투쟁의 선봉에 서 온 홍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결국 자신의 당선 당위성을 주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홍 의원은 "야당은 돈도 조직도 정보도 없다. 결국 야당은 파이터가 아니면 안되고 서울시장이나 경기도지사 역시 파이터가 출마해야 한다"며 "야당에서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정치를 하면 정권을 가져올 수 없고 결국 야당에서는 파이터가 나가야 정권을 쟁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늘 당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며 "당과 조직을 위해 이제껏 누가 헌신해왔는지, 대여투쟁을 누가 할 수 있는지, 서울시장이 되면 누가 정권을 찾아오는데 이 정부와 각을 세우며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고 서울시민들의 마음을 가져올 수 있는지를 판단기준으로 해줬으면 좋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11년 간 정의를 위한 열정으로 검사생활을 하다 우연찮게 정치판에 들어와 당을 위한 열정으로 살아왔고 당에서 '저격수'하라면 하고 '폭로수'하라면 하고 늘 대여투쟁의 선봉에 서 왔다"며 "그러다 보니 내 자신의 개인 이미지를 가꿀 생각도 여력도 갖지 못했다"고 말한 뒤 "돌이켜 보면 개인적으로 정치적 손해를 많이 봤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이제껏 당에 많은 기여와 희생을 해왔음을 강조했다. 그는 "당과 조직을 위해 헌신한 사람을 꼽으라고 한다면 이재오, 김문수 의원과 저를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참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이 자리까지 올라왔다"며 자신의 경쟁력을 부각시켰다. 그는 여권성향이 강한 지역구에서 당선된 점, 탄핵역풍속에서도 당선된 점을 강조했다.

    홍 의원은 서울 동북부 지역인 동대문에 지역구를 갖고 있다. 이 지역은 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강남과 달리 여당성향이 짙은 곳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실제 서울 동북부의 17개 선거구 중 한나라당이 차지하고 있는 지역은 홍 의원 지역이 유일하다.

    이에 대해 "서울 동북부 지역 17개 선거구 중 한나라당 당적을 갖고 당선된 사람은 내가 유일하다"며 "16대 때도 17개 중 16개가 민주당이었고 탄핵역풍을 맞아 어려운 선거를 치렀던 17대 때에도 열린우리당이 16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동북부 지역은 한나라당의 사각지대"라고 말한 홍 의원은 상대적으로 힘든 선거구에서 당선이 돼 3선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그만큼 자신의 경쟁력이 뛰어남을 주장했다.

    "난 '반박(反駁)'을 했지 '반박(反朴)'은 아니었다"

    당내 대표적인 반박그룹으로 분류되고 있는 홍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자신의 이미지가 잘못 인식돼 있음을 주장했다.

    그는 자신을 반박그룹으로 분류하는데 대해 "친박·반박으로 왜 가르는지 오히려 내가 묻고 싶다"며 "나는 반박이 아니다. 박 대표가 잘못을 할 경우 반박(反駁)을 한 것이지 반박(反駁)과 반박(反朴)은 한자부터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표와는 의견이 충돌해 다투기는 했지만 서로 대화도 많이 했다"며 "나를 반박으로 주장하는 것은 오히려 박심을 얻으려는 사람들이 하는 소리에 불과하다"고 공박했다.

    이어 "박 대표가 하는 일 중 잘하는 일은 잘한다고 평가해왔고 언론에 보도되진 않았지만 박 대표가 국가정체성 문제로 위기에 처해있을 당시 TV토론에 나가 박 대표를 옹호한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 이젠 단호함과 앙칼진 리더십 보여줄 때"

    홍 의원은 "박 대표가 이제껏 당을 잘 이끌어왔다"며 박 대표의 당 운영 방식에 상당히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그는 "탄핵당시 7%지지율을 40%로 끌어올린 점은 매우 잘한 것"이라며 "새로운 대여관계 개념을 적립해 당을 운영한 결과"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면서 "야당이 정권을 잡기 위해선 투쟁이 필요하고 야당이 투쟁을 포기하면 이중대 밖에 되지 않는다. 국민들에게 대안정당으로 자리잡기 위해선 대여투쟁을 하고 생산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며 박 대표의 변화도 촉구했다.

    그는 "박 대표가 처음 당을 맡으면서 보여준 리더십은 소위 '자유주의적 리더십', '감성적인 리더십'이었다"며 "이젠 육영수 여사의 온화함과 동시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단호함, 박순천 여사의 앙칼짐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드러운 리더십은 다 보여줬고 이젠 '약하다' '부드럽다'는 인식을 탈피해 단호함을 보여줘야 한다"며 "앞으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여투쟁에 조금 더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