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 정권은 헌재 판결로 국민동의 얻었다고 오판말라”

    헌법재판소가 ‘행정중심도시건설특별법’ 관련 헌법소원 각하 결정을 내려 논란이 이는 가운데 30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수도분할 국민투표 실시 촉구 범 국민 결의대회’가 열렸다.

    서울특별시의회(의장 임동규) 수도이전반대국민연합(공동대표 최상철) 수도분할반대범국민운동본부(공동대표 장기표) 공동주최로 열린 이번 결의대회에서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도 약 2만명(주최측 추산)이 운집해 열기를 나타냈다.

    이날 서울시의회 의원들은 시민들을 향해 큰절을 올리며 수도분할 저지실패를 사죄했고 시민들은 ‘힘내라’는 응원을 보냈지만 한편에서는 ‘큰절이 문제가 아니다’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번 대회에는 한나라당 홍준표 맹형규 박진 박성범 박계동 전재희 의원 등이 참석해 결의를 다졌다.

    홍 의원은 “한나라당 일부가 행정도시특별법에 손을 들어줘 부끄럽다”며 “일부 좌파가 이 나라를 농단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는 “노 대통령이 13번이나 대통령 못하겠다고 했을 때 물러나게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제 국민투표도 실효성이 없다”며 “정권타도 투쟁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수도분할은 충청표를 얻기 위한 정략”이라며 “노 대통령이 9번이나 수도분할 관련 국민투표를 실시한다고 하고서도 실행하지 않는 것은 국민이 반대할 걸 잘 알기 때문”이라고 공격했다. 맹 의원은 “나라 빚이 200조원이 넘는데 45조원이 들어가는 수도분할을 하겠다는 게 제정신이냐”고 질타했다.

    “헌재 재판관 2명이 노 대통령과 고시 동기, 짜고친 고스톱이냐”

    서울시의회 임 의장은 “현 정권은 헌재 각하 결정이 국민의 동의를 얻은 것이라고 오판하지 말라”며 “남북 대치 상황에서 이뤄지는 수도분할은 서울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연합의 최 대표는 “헌재가 우리의 소망을 배신했다”며 “헌재 재판관 두 명이 노 대통령의 고시 동기생이라고 하는데 결국 짜고친 고스톱이 아니냐”고 말했다.

    국민운동본부의 장 대표는 “수도를 옮기면서 국민의 뜻을 묻는 게 왜 잘못이냐”며 수도분할 이전에 국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최측은 ‘수도분할 국민투표실시 촉구 범국민 결의문’을 통해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수도 분할을 획책하는 국민적 기만정책을 즉각 중단하라”며 “행정도시 건설은 국가적 중대 정책이므로 국민투표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행사 참여자들은 대회 직후 시청 앞 광장에서 종로 종묘공원까지 가두행진을 벌인 뒤 ‘소망의 애드벌룬’을 띄우는 것으로 행사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