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 사업, 삼성 드림클래스 거부도 모자라, 학생들 취업도 막아
  • 김승환 전북교육감. ⓒ연합뉴스 사진
    ▲ 김승환 전북교육감. ⓒ연합뉴스 사진

    친전교조 성향의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에 전북지역 학생을 취직시키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지난 19일 개인 페이스북에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20일 전북도교육청은, 김 교육감이 해당 글을 올린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삼성 반도체사업부를 비롯한 반도체 사업장이 백혈병을 비롯한 각종 직업병을 유발하는 만큼 학생 안전 차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한 말일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현실을 무시한 김 교육감의 발언에 여론은 싸늘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에 전북지역 학생을 취직시키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지난 19일 개인 페이스북에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 페이북 캡처
    ▲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에 전북지역 학생을 취직시키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지난 19일 개인 페이스북에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 페이북 캡처

    특히, '삼성공화국'이라는 표현을 쓰며 삼성그룹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낸 김 교육감은, 삼성그룹이 '삼성드림클래스'란 이름으로 농촌 및 취약 계층 중학생 1~2학년생에게 제공하고 있는 방학 캠프마저도 거부해 비판 여론은 더욱 들끓었다.

    비난 여론이 확산되자, 정옥희 전북도교육청 대변인까지 나서 "전북교육청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드림클래스 사업에 참여하지 않았을 뿐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피해는 없다"고 항변했다.

    그러나 이미 올 초부터 도의회가 김 교육감의 '삼성드림클래스' 거부를 두고 반발해 온 사실이 드러나면서, 김 교육감의 '불통'과 '월권' 논란이 가속화되고 있다.

    김승환 교육감은 해당을 글을 게제한 이유에 대해 "삼성이 우선적으로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급선무는이런 류의 교육자선 사업이 아니라. 삼성 때문에 평생 고통을 겪으며 살아가는 분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삼성그룹의 드림클래스 거부에 대해서도 "삼성이 전국의 저속득층 중학생들에게 방학기간을 이용해 과외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여기에 참여한 중학생들을 가르치는 대학생들에게 학비를 보조해 주는 것 자체는 나무랄 일이 못 된다"면서도, "굳이 선행이라고 할 필요는 없다. 비용은 법인세로 처리되고 삼성은 이 사업을 수행하면서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삼성의 이미지와 함게 '나는 삼성의 혜택을 입은 자'라는 의식을 심어 준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교육부는 김 교육감의 주장에 대해 '월권'임을 분명히 했다.

    취업을 전제로 하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취지를 무시하고, 김 교육감이 특정 사업장에 가지 말라고 하는 것은 학교장의 재량권을 침해한 것이기 때문이다.

    여론도 김 교육감에 등을 돌리고 있다.

    누리꾼들은 댓글을 통해 "이 분이 도지사라도 하시면 도내에 있는 대기업이란 대기업은 씨를 말리겠다", "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전북 학생들은 무슨죄인가", "김 교육감은 '대기업을 비판하면 정의로운 사람'이라는 프레임을 벗고 편중된 시선을 거둬야 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