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서울교육청 예산심사서 ‘친일인명사전 보급’ 예산 증액
  • ▲ 친일인명사전 표지.ⓒ 뉴데일리DB
    ▲ 친일인명사전 표지.ⓒ 뉴데일리DB

    서울시의회가 ‘친일청산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친일인명사전’을 시내 중고교에 보급하기 위한 예산안을 가결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다.

    ‘친일인명사전’ 등재인물에 대한 역사적 평가가 현재 진행 중이고, ‘친일인명사전’이 친북·반국가적인 ‘민중사관’을 기초로 편찬됐다는 점에서, 서울시의회와 서울교육청이 ‘좌편향 역사교육’을 위해 혈세를 남용하려 한다는 비판도 쏟아지고 있다.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2월19일 본회의를 열어, 서울지역 중고교에 ‘친일인명사전’을 보급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서울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가결했다.

    지난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는 ‘영화 국제시장’을 통해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는 ‘흥남철수작전’의 영웅 김백일 전 육군 1군단장을 비롯해, 김성수 동아일보 설립자, ‘시일야방성대곡’을 쓴 장지연 황성신문 주필, 무용가 최승희, 박석윤 매일신보 부사장 등이 친일인사로 올라 있다.

    이와 관련, 시민사회에서는, 어린 학생들이 균형 잡힌 역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감독해야 할 시교육청이, 좌 편향적 이념이 강하게 배어 있는 ‘친일인명사전’ 보급에 나서는 것은 심각한 모순이라며 우려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교육시민단체인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회장 이경자, 이하 공학연)은 성명을 통해, “예산고갈로 교육이 위기인 시기에 ‘반(反)대한민국 연구’의 중심인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책자를 구입하는데 예산을 쓰는 행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재정적으로 어려운 민족문제연구소가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조희연 교육감을 지원한 것에 대한 보은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종교계도 “종교 편향적 친일인명사전 보급을 반대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회장 유만석 목사)는 논평을 통해, “친일인사로 분류한 인물들의 전·후사를 살피지 않는 단견적·주관적·편향적인 ‘친일인명사전’에 대해 객관성과 공정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면서, “이런 책을 시민의 세금으로 일선학교에 보급한다는 것은 정치적 목적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친일인명사전 보급’의 목적이 ‘친일청산교육 활성화’라고는 하지만, 친일인명사전 편찬 기준 및 연구진의 좌 편향성 등, 뚜렷한 내재적 한계를 안고 있는 책자를 공인된 자료인양 인식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반론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공인된 사료(史料)가 아닌, 편향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일부 인사들이 자의적 기준에 따라 만든 책자를, 친일청산교육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다는 인식은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편집자 주]

    ‘친일인명사전’ 무엇이 문제인가?

    친일인명사전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그 기초가 된 자료의 편향성이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 국민공청회 기조발제문’은, 이곳 구성원들이 어느 나라 사람인지를 의심케 할 만큼 충분히 ‘친북’적이다.

    민족문제연구소가 위 발제문을 통해 밝힌, 친일인명사전 편찬의 기준 자료를 보면, ▲<조선인민공화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 소집요강>(1946) ▲<조선민주주의민족전선의 친일파 규정>(1946) ▲<조선민주주의민족전선의 지방선거 행동강령 중 친일파 규정>(1947) ▲<조선민주주의민족전선의 미소공위 공동결의 6호 답신안>(1947) ▲<북조선노동당의 미소공위 공동결의6호 답신안>(1947) 등, 북한과 남한 내 공산주의자들이 만든 문건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이 가운데 유독 눈에 많이 띄는 <조선민주주의민족전선>은, 박헌영이 주도한 <조선공산당>, 연안파의 지도를 받은 백남훈의 <조선신민당 남한지부>, 여운형 주도의 <조선인민당> 등 40여개의 남한 내 좌익세력이 우파진영에 대항해 만든, 범 좌파 단체다.

  • ▲ 김일성과 함께 한 박헌영(왼쪽).ⓒ 사진 뉴데일리DB
    ▲ 김일성과 함께 한 박헌영(왼쪽).ⓒ 사진 뉴데일리DB


    이런 자료들의 존재는, 친일민족사전이 그 태생부터 ‘친북적 테두리’를 벗어날 수 없는 치명적 한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친일인명사전’의 두 번째 문제는, 이 책자가 안고 있는 불공정성이다.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한 이들은 좌익인사들의 친일행위에 대해서는 눈을 감았다. 반면, 우파인사들의 친일행적은 크게 부각시키는 행태를 보였다.

    예를 들어, 일제 말 징병을 권유하는 글을 썼던 여운형은 친일파 명단에서 빠진 반면, ‘시일야방성대곡’으로 잘 알려진 장지연에 대해서는, 일본총독 부임을 축하하는 시를 썼다는 이유로 친일파로 매도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만주육군훈련학교를 졸업하고 만주군 보병중위로 복무한 전력 때문에 친일파로 매도된 반면, 고종의 손자로 일본 육군 중장에까지 오른 이우는 친일파 명단에서 빠졌다.

    영화 국제시장의 소재가 되기도 한 ‘흥남철수작전’ 당시, 미 10군단장 에드워드 알몬드 장군을 설득해 10만명에 이르는 피란민의 생명을 구한 김백일 장군 역시 일제 때, 간도특설대에 몸담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이 올라가 있다.

    세 번째 문제는 친일인명사전에 오른 인물들에 대한 역사적 평가가 현재 진행 중이란 사실이다.

    근현대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는, 이제 걸음마 단계에 있는 ‘대한민국 현대사 연구’가, 자료사의 한계를 뛰어넘어 ‘통사(通史)’로서의 지위를 얻을 때 반영해도 늦지 않다는 점에서, ‘친일인명사전’은 친북적 사관에 매몰된 일부 인사들에 의한 ‘무자비한 인격살인’이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민족문제연구소에 드리운
    ‘박헌영’의 그늘

    파문이 확산되면서, 친일인명사전을 발행한 민족문제연구소와 이곳 소장을 맡고 있는 임헌영(75) 소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우리 역사학계와 교육계에 깊숙이 침투한 이른바 ‘민중사관’의 본산과 같은 곳이다.

    대한민국의 건국을 ‘수치’스럽게 여기는 반면, 북한 정권을 민족의 ‘적통’을 계승한 ‘국가’로 여기는 ‘민중사관’은, “통일만 된다면 적화통일도 상관없다”는 ‘통일지상주의’와 맞물려, 뚜렷한 친북·반국가 성향을 나타낸다.

    ‘민중사관’ 학자들의 주의 주장이,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의 그것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민중사관’은 <전교조>와 <전국역사교사모임>을 통해 현재의 좌편향 역사교과서 발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민중사관’을 이식받은 젊은 사학자들을 중심으로 한 국사학계 역시, 좌파교육계 인사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치욕의 역사’로, 이승만 박사를 비롯한 대한민국의 국부(國父)들을 친일 부역자로 매도하는데 앞장섰다.

    이런 비뚤어진 민중사관의 편향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동영상 ‘백년전쟁’이다.

  • ▲ 2013년 5월 9일, 동영상 백년전쟁이 이승만 대통령을 악의적으로 폄훼했다는 비판이 고조되자, 이 동영상을 제작한 민족문제연구소는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당시 민족문제연구소가 취재진들에게 배포한 자료의 표지.ⓒ 사진 뉴데일리DB
    ▲ 2013년 5월 9일, 동영상 백년전쟁이 이승만 대통령을 악의적으로 폄훼했다는 비판이 고조되자, 이 동영상을 제작한 민족문제연구소는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당시 민족문제연구소가 취재진들에게 배포한 자료의 표지.ⓒ 사진 뉴데일리DB

    민족문제연구소가 제작·배포한 동영상 ‘백년전쟁’은 역사적 사실까지 왜곡하면서, 건국대통령 이승만 박사를 친일 반민족 사대주의자로 폄훼해 큰 물의를 빚었다.

    2003년 10월부터 민족문제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임헌영씨의 행적은, 왜 민족문제연구소가 좌 편향적 ‘민중사관’의 본향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 ▲ 임헌영 소장.ⓒ 사진 뉴데일리DB
    ▲ 임헌영 소장.ⓒ 사진 뉴데일리DB

    임헌영 소장의 본명은 임준열. 그러나 해방정국에서 극단적인 종북 활동을 벌이면서 남한 사회 혼란을 주도한 남로당 총책 박헌영을 존경해, 이름을 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헌영씨는 1979년 적발된 ‘남조선민족해방전선(남민전) 사건’에 연루되기도 했다.

    임씨가 연루된 남민전의 조직원들은 검거 당시, 남한 내 사회주의혁명이 성공할 경우 게양할 전선기(戰線旗)를 소지하는 등 노골적인 종북 성향을 드러냈다.

    무엇보다 임헌영 소장은 당시 ‘북한 김일성에게 바치는 서신’과 보고문의 초안을 수차례 작성한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