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급식 수사 중인 기관과 업무협약 추진! 이상일 "특혜 논란 중심에 설 수 있다"
  • 16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16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농약급식 파문을 일으킨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살리기에 나섰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소속 이상일 의원(새누리당)은 16일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교육청이 농약급식 문제로 수사가 진행 중인 서울친환경유통센터와 일선 학교의 식재료 구매 비율을 강제로 높이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려 한다"며 "농약급식센터와의 업무 협약은 즉각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상일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이달 중 서울친환경유통센터와 학교급식식재료 공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협약이 체결되면 서울 관내의 초·중·고 1,300여 개교는 급식 재료를 구매할 때 친환경유통센터에서 70% 이상을 사야 한다.

    또한 친환경유통센터와 각급 학교의 수의계약 금액도 현재의 2배로 상향 조정된다.

  •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2011년 설립된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좌파 성향의 시민단체 인사들이 운영을 맡아 왔다.

    사후매수죄로 교육감직을 상실한 곽노현 씨는 재임 중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을 추진하면서 친환경유통센터를 밀어줬다. 그 결과 친환경유통센터는 한때 867개 교가 이용할 정도로 급속히 성장했다.

    하지만 불투명한 유통 과정과 비싼 가격으로 자연스레 학교 현장의 외면을 받았고, 문용린 전 교육감 재임 중에는 '밀어주기'도 사라지는 등 비정상의 정상화가 이뤄졌다.

    이에 올 상반기에는 불과 39개 교만 친환경유통센터를 이용할 정도로 쪼그라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5월에는 이 센터가 공급한 학교급식 농산물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잔류 농약이 검출돼 검찰 수사까지 시작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희연 교육감이 친환경유통센터와 조급하게 업무 협약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좌파 교육감의 비호 아래 성장했던 이 센터를 '밀어주기'를 통해 다시 한 번 살려보려는 몸부림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이상일 의원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시장 경쟁에서도 밀려난 업체에 교육청이 직접 나서서 혜택을 주려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친환경유통센터와의 업무협약을 강행한다면 특혜 논란의 중심에 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