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말은 세상이 완전히 콩가루 집안이 됐다는 뜻"
  • '막돼먹은 욕쟁이 씨'들
      
  • 류근일 본사 고문ⓒ
    ▲ 류근일 본사 고문ⓒ
    김영오가 야당의 진짜 당수 아니냐는 우스개 소리가 나돌고 있다.
    이건 무얼 말하는가?
    세상이 완전히 콩가루 집안이 됐다는 뜻이다.
    극단적인 권위주의,
    극단적인 엘리트 독재라는 게 물론 있을 수 있다.
    반면에 극단적인 무정부주의, 극
    단적인 수평(水平)주의라는 것도 있을 수 있다.
    이 둘은 다 이상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다.

    1987년까지 한국은 권위주의 시대였다.
    군부-관료-대기업의 3자가 엘리트 권위주의를 하면서
    산업화를 성공시킨 시대였다.

    이런 체제가 너무 오래 가고 너무 숨 막힌다 싶으니까
    △ 아카데미아(대학),
    △ 일반 지식인,
    △ 제도권 안의 야당,
    △ 제도권 밖의 재야세력
    등이
    민주화 운동을 일으켰다.
    그래서 1987년 6월의 민주화가 왔다.
    여기까지는 좋았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다.

    한 번 민주화의 봇물이 터지니까
    마치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것 같은 효과가 연쇄적으로 일어났다.
    민주화가,
    △ 무정부주의,
    △ 규범(規範) 무시,
    △ 공권력 무시,
    △ 민중 직접행동,
    △ 직접민주주의,
    △ 콤뮨(commune)주의,
    △ 윤리적 금기(禁忌) 무시,
    △ 전문성(expertise) 무시,

    △ 극단적 평등주의인 것처럼 해석하는 경향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이게 오도(誤導)된 민주주의 또는 일탈민주주의다.
 
일탈민주주의가 수반하는 속성들 중 하나는 반달리즘(Vandalism)이다. 
△ 막가파 식,
△ 깡패 식,
△ 깽판,
△ 욕쟁이 식,
△ 무지막지,
△ 걸레 짓
이 바로 그것이다.

청와대 앞에서, 
"이런 x같은 놈들이 충성하니까 저 안에 있는 x도..."라고
욕질 한 게 그 한 가지 사레다.
이런 막 가는 개인과 집단들이 나타나
“배운 x, 교양 있는 x만 해 먹기냐, 우리도 해 먹자”며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게
바로 오르테가 이 가제트(Ortega Y Gasset)가 말한
[대중의 반란](The Revolt of the Mass)이었다.
 
그 반란의 세(勢)가 두려워 엘리트층이 꼬리를 내리면
그게 바로 [홍위병 문화혁명]이다.

지금의 한국정치가 그쯤에 와있다.
그리고 그 여울에 깊이 빠져, 갇혀 있다.
새누리당이라는 것들은
이 홍위병 폭력에 완전히 노이로제가 되다시피 돼 있다.
그래서 그들은 사사건건 포퓰리즘으로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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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비한다면 새민련 온건합리파인 황주홍 의원,
    그리고 그와 함께 거리투쟁 반대 연판장에 서명한 다른 12~13명의 의원들의 커밍아웃은,
    오랜만에 보는 흔치 않은 용기였다.
    이런 게 바로 천민적 일탈민주주의의 폭력에 대해
    ‘노(No)'라고 말하는 양식 있는 엘리트의 꼿꼿한 기개요 서릿발이다.
     
    좌-우를 말하고 보수-진보를 말하지만
    또 하나의 분계선이 양식(良識)과 교양이냐, 막가파 폭력이냐의 싸움이다.
    이 싸움에서 전자(前者)가 이기지 못하면,
    한국은 선진국 대열에 결코 초대받을 수 없다.
    지금은 후자(後者)가 훨씬 우세하다.
    전자가 이기려면,
    양식(良識)의 세력도 전사(戰士)가 돼야 한다.
    문약(文弱)에 빠지면 안 된다.
    [막돼먹은 욕쟁이 씨]들에 대한 투쟁,
    이게 한국정치의 현재적 주제가 돼야 한다.
     
    류근일 /뉴데일리 고문, 전 조선일보주필
    류근일의 탐미주의 클럽(cafe.daum.net/aestheticism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