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내년 지정만료 27개교 대상 첫 종합평가
  •  

    '학력퇴행'과 '예산낭비' 논란에 휩싸인 전교조의 '혁신학교'를 서울시 교육청이 추가·재지정하지 않기로 했다.

    시교육청 자체감사와 한국교육개발원(KEDI)에 의뢰해 시행한 평가에서 '뚜렷한 효과'가 없다는 결론에 따른 것이다.

    그간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예산 집행내역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된 바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3일 "혁신학교가 뚜렷한 효과가 없다고 판단한 만큼 추가 지정이나 재지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혁신학교들은 내년에 단계적으로 일반학교로 전환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자율학교 재지정 여부는 교육감의 권한"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시교육청은 2011년 지정된 혁신학교 27개교를 대상으로 내달부터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 위원회' 평가를 시행한다.

    평가 대상은 2011년 3월 지정된 23개교와 같은 해 9월 지정된 4개교다.
    시교육청은 학교별 자체평가 보고서와 예산 정산서를 제출받아 현장 평가 등을 거쳐 오는 6월, 내년 2월 각각 최종 심의결과를 통보한다.

    이로써 파격적인 예산 지원에도 오히려 학력수준이 떨어져 논란을 일으켜온 혁신학교의 실체가 낱낱이 드러날 전망이다.

    KEDI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초·중·고교에 걸쳐 혁신학교가 일반학교에 비해 학력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교육과정과 예산 편성 등 10개 평가 항목에서 C등급(개선 요망)을 세 항목 이상 받은 혁신학교가 총 14곳으로 평가한 혁신학교(45개교)의 약 3분의 1에 해당한다.

    이는 <뉴데일리>가 <서울형 혁신학교>의 지난 2년간(2011~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 내용을 분석한 결과로도 확인된 내용이다.

    본지 분석 결과에서도 <서울형 혁신학교>는 과목별 학업성취도는 물론이고, 전체 평균값에 있어서도 일반학교에 비해 학력수준이 떨어졌다.

    앞서 문용린 서울시 교육감은 지난해 12월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혁신학교'에 대해 "운영 3년차가 됐는데도 뚜렷한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언제까지 예산을 계속 투입하면서 기다려야 하느냐"고 말한 바 있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올해로 지정 3년차가 됐다. 성과를 내기에 충분한 시간이 흘렀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67곳의 서울형 혁신학교를 위해 [3년간 약 240억원]이 쓰였다. 서울 전체 초중고등학교가 1,300곳 정도인데 이 가운데 67곳의 혁신학교에만 이렇게 많은 예산을 지원했다."

    "예산을 줄인다고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혁신학교 스스로] 답을 내놓아야 한다. 무엇보다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학력부진]은, 학생들의 미래를 책임져야 하는 [공교육]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사진=서울시 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