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이 34년 만에 연내 원자력발전소 4기를 착공할 전망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27일 이 신문에 의하면 일본의 원전 관련 기기 업체인 도시바는 다음달 초순께 원전 건설에 필요한 터빈 주변 기기를 미국에 수출하기로 했다.

    미국이 추진하는 조지아주의 보글 원전 3, 4호기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건설되는 2기 등 4기의 원전에 사용될 기자재이다.

    이들 원전은 모두 도시바 산하 웨스팅하우스사의 신형 원자로를 채용했으며, 미 원자력규제위원회(NRC)는 조만간 건설과 운전의 일괄 허가를 내줄 방침이다.

    미국이 원전 공사를 시작할 경우 1978년 1월 이후 처음이 된다. 미국은 현재 104기의 원전을 가동하는 세계 최대의 원전 국가이지만 1979년 스리마일섬 원전 사고 이후 신규 건설 공사가 중단됐다.

    미국은 중동에 대한 석유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조지 부시 당시 대통령이 2007년 원전 신설 재개 방침을 밝힌 이후 전력회사들이 26기의 원전 건설 허가 신청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 지난 3월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가 터져 기존 원전의 안전성 평가가 우선되면서 신규 원전 착공이 지연됐다.

    일본은 미국이 원전 신규 건설에 나설 경우 원전 기기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