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진우씨는 자신이 기자인지 선동원인지 스스로 결정해야 
      
     명백한 허위사실에 대하여 인정도 사과도 하지 않는다면 기자가 아니다. 
    趙甲濟   
     
     주진우 기자라는 사람이 어느 출판 기념회에서 아래와 같은 말을 하였다가 朴正熙 대통령 아들 지만씨로부터 死者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하였다.
     
     "64년도에 대통령이 독일에 간 것은 맞습니다. 거기까진 팩트인데 뤼프케 대통령을 만나지도 못했습니다. 그때 뭐였었냐면요, 독일은 이미 조금 민주화가 되어서 대통령이 오자마자 호텔을 민주화 인사들하고 시민단체 인사들이 데모를 해가지고요 대통령은 다른 데 한 발짝도 바깥에 못나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통령은 아니 독재자하고, 우리나라도 그렇잖습니까? 아프리카에서 쿠데타로 정권 잡은 사람이 온다고 해서 막 만나주고 그러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명박도 그러지 않잖습니까? 만나지도 못했습니다. 탄광에 간 거는 맞는데, 나머지는 다 구라(거짓말)입니다, 그거."
     
     주씨가 너무나 자신 있게 한 이 말은 허위이다. 朴正熙 대통령과 서독 대통령 뤼브케 사이엔 몇 차례의 회담과 식사 자리가 있었고 국내 신문에 자세히 보도되었다(아래 기사 참고. '박정희 傳記'에서 발췌). 주씨는 서독 대통령이, 자신을 찾아온 박정희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치부하여 만나주지 않은 것처럼 썼다. 이 사람은 한국을 무슨 식민지 정도로 생각하는 듯하다. 主權국가 頂上끼리의 회담이 갖는 외교상의 중요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폭언이자 自虐的 생각이다. 박정희를 미워하는 마음이 앞서다가 보니 기초적 사실확인도 생략한 듯하다.
     
     주진우라는 사람이 어느 잡지 기자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박지만씨에게 허위사실 유포에 대하여 인정하고 깔끔하게 사과하여야 할 것이다. 기자는 실수할 수 있다. 誤報도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 다음이다. 실수에 대하여 인정, 사과하면 된다. 그렇게 하였을 경우, 지만씨는 고소를 취하해야 할 것이다. 만약 명백한 허위 사실이 밝혀졌는데도 광우병 선동 MBC-PD들이 그러하였듯이 억지를 부리면서 변명만 한다면 기자가 아니라 선동원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주진우씨는 자신이 기자인지, 선동원인지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