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한명숙-야당 후보' 구도로 단일화 논의 가능
  •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한명숙 전 총리,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가 6일 오후 야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논의를 위해 서울 모처에서 만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민주당 제공
    ▲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한명숙 전 총리,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가 6일 오후 야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논의를 위해 서울 모처에서 만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민주당 제공

    박원순-한명숙-문재인 3인이 서울 모처에서 만났다.

    시기는 더욱 주목을 받았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가 6일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후보단일화를 발표하기 직전이었다.

    박 이사는 '안철수-박원순' 단일화 발표 1시간 전인 6일 오후 3시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주재로 한명숙 전 총리를 만났다.

    한 전 총리는 민주당의 서울시장 야권 통합 유력 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 이들 3인은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민주' '복지' '평화'를 되찾는 전환점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총 4가지 사항에 대해 의견을 함께 했다. 

    이들 회동 소식은 이날 오후 안 원장과 박 이사의 후보 단일화 기자회견 직후 민주당 대변인실을 통해 기자들에게 전해졌다.

    다음은 이들 3인이 합의해 발표한 내용이다.

    박원순-한명숙(가나다순)과 문재인, 우리 3인은 다가오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심판하고, ‘민주’ ‘복지’ ‘평화’를 되찾는 중차대한 전환점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승리는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느냐 못 가느냐의 기로라는 점을 공감하며, 다음 사항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다.

      1. 이번 서울시장 선거를 범야권과 시민이 하나가 돼 반드시 승리하는 선거로 만들어야 한다.
      2.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범시민 야권 단일후보를 통해 한나라당과 1: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
      3. 박원순-한명숙 두 사람은 범시민 야권 단일 후보 선출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이후엔 선거 승리를 위해 모든 힘을 기울인다.
      4.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계기로 범야권의 단결과 협력이 이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이날 회동은 박 이사 측이 전날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해 "한명숙 전 총리를 만나 인사드리고 상의 드리고 싶다"는 뜻을 문 이사장에게 전해오면서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원장과 박 이사가 후보 단일화 '빅 이벤트'를 성사시킴과 동시에 한 전 총리가 단일화 논의에 뛰어들면서 야권 단일후보 논의는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에 따라 야권 서울시장 후보 구도는 '박원순-한명숙-야당 후보'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