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방북 전에 노무현 대통령 정무특보 사임해라"
    "김영남도 만나는데 김정일 안만난다 할 수 없다"
    "8월중 평양에서 남북-미북 정상회담 가능성있다"

    열린우리당 최성 의원이 6일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최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이슈와 사람'에 출연해 이해찬 전 국무총리 방북과 남·북-미·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전망했다.

    이 전 총리 방북이 '노무현 대통령 특사 자격이냐 아니냐'로 논란이 분분한 것과 관련, 그는 "우선 청와대 백종천 안보실장이 부정했고, 이재정 통일부 장관도 (이 전 총리의 방북이) 개인적인 방북이라고 규정한 것으로 봐서 특사가격 방북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기 위해 "오늘이라도 (이 전 총리가) 노 대통령 정무특보를 사임하고 가야 된다"면서 "노 대통령이 열린당을 탈당한 상황에서 (이 전 총리는) 열린당 의원인데, 노 대통령 정무특보의 자격으로 방북할 경우엔 억측과 불필요한 논란이 확산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이 전 총리에게) 이런 의견을 건의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이 전 총리가 북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북에 관해 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전 총리는 김 전 대통령의 방북 당시에도 수행을 했고, 또 노 대통령의 의중이나 남북관계의 현 주소를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상임위원장 김영남과의 면담까지 예정됐다고 보면, 남북정상회담의 추진 여건과 관련된 대화도 비공식적으로 충분히 대화 가능하다"면서 "이 과정에서 김 전 대통령의 방북 문제도 자연스럽게 대화의 의제로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전 총리와 김정일과의 만남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 최 의원은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이유는 지금 미북관계 개선이 급진전되고 있고, 만에 하나 김정일이 이 전 총리를 만나줄 경우엔 김정일의 남북정상회담 재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과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어 "미북 정상회담과 남북 정상회담이 병행 추진될 가능성도 배제될 수 없을 만큼 한반도의 평화 지형이 획기적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그런 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추진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고 분석했다.

    그는 남북-미북정상회담의 시기를 8월로 '구체적인' 전망을 하기도 했다. 최 의원은 "2·13 북핵 6자회담 합의가 어느 정도 이행되는 8·15를 전후한 시기에 남북한과 미국, 중국이 한반도 평화협상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남북-미북 정상회담을 통해서 평화협정 체결하는 방안도 충분히 검토 가능한 하나의 대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