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정형근 최고위원은 6일 평양 남북장관급회담을 “대단한 성과가 있었다”고 호평하며 “(대북지원 규모가) 통상수준이기 때문에 이면합의는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 결과와 관련, 대북지원 ‘이면합의’ 의혹에 이어 “한나라당 집권저지를 위한 ‘남북합작’ 의혹”까지 제기하며 이재정 통일부 장관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한나라당 입장과 온도차가 느껴진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이몽룡입니다’에 출연해 “7개월 만에 남북대화가 재개됐다. 2·13합의와 대북쌀비료지원, 이산가족상봉행사 등 ‘행동 대 행동’에 다른 한 고리로 연결돼 있고 우리측이 남북대화, 6자회담 병행추진 원칙을 견지해서 관철시켰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내 강경보수파로 분류되는 정 최고위원은 그동안 인도적 대북지원을 꾸준히 주장하는 등 '이미지 희석'에 공을 들인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는 “이면합의가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 이 장관이 좀 오락가락 한 것이 문제가 됐지만 이번에 비료 30만톤, 식량 40만톤 주기로 한 것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 아니냐”며 “예년 수준보다 플러스알파를 준다든지 하면 이면합의설 의혹이 있겠지만 통상수준이기에 큰 의미는 없다”고 ‘이면합의설’ 의혹을 일축했다. 그는 당 차원에서 요구하고 있는 이 장관 자진사퇴에 대해서도 “의미가 없다”고 다른 목소리를 냈다.

    그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혁·개방으로 나오는, 정상국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대북지원은 반대하지 않는다”며 “과감한 대북지원을 해서 (북한) 경제회복에도 기여해야 한다”며 “북한의 비핵화, 개혁·개방까지 연계된 대규모 지원은 찬성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과 북한이 너무 빠른 속도로 여러 가지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미·북 수교 과정에 대한민국이 소외될 가능성이 있다”며 “초당적인 대북정책협력기구로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그는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방북에 대해 “노 대통령이 대단히 신임하는 특보자격”이라며 “북한에서 상당히 신뢰를 받는 인물이기 때문에 다분히 남북정상회담 의제를 포함해 김정일과 만나 광범위한 논의를 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나 “북한이 대한민국 대선에 깊이 관여하겠다는 것을 노골적으로 하고 있는 마당에 (남북정상회담은) 적절하지 않다”며 “다음 정권에서 논의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