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양에서 열린 남북 장관급 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이재정 통일부 장관의 애매모호한 행동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장관은 2일 서울에 도착해 회담결과를 설명하려고 기자실을 찾았고 이 자리에서 대북지원 규모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 "비료는 30만t, 식량은 40만t"이라며 "양측이 합의한 게 그렇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장관은 잠시 뒤 다시 기자실을 찾아 "합의하고 결정한 것은 아니다"며 자신의 발언을 번복했다. 이런 이 장관의 불분명한 태도는 '이면합의'의혹을 일으키고 있다. 한나라당은 즉각 "이면합의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2일 나경원 대변인)고 주장했다.

    나 대변인은 "정부는 이면 합의가 있다면 명백히 그 내용을 공개하고 국민 동의를 얻어야 한다"며 "그저 어물쩍 국민 눈을 속여서 슬그머니 대북지원을 마음대로 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한나라당은 3일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박영규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남북장관급 회담을 끝마치고 돌아온 이 장관의 태도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이면합의를 즉각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박 수석부대변인은 "이 장관의 오락가락하는 발언으로 볼 때 이번 남북 장관급회담에는 뭔가 말 못할 사정과 이면합의가 있었음이 분명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부 당국자가 '북한의 요구 물량만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고 한 점으로 미뤄 볼 때 북한과 이면합의를 해놓고 발표는 하지 않기로 했을 것"이라며 "국민 눈을 속이고 뒤로 몰래 쌀과 비료를 지원해주기로 합의했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경고한 뒤 "남북정상회담과 대선국면에서 한나라당을 융단폭격하는 북한의 선거운동에 대가를 지급하기로 한 것은 아닌지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그렇지 않으면 생일 선물로 받은 김정일화에 눈이 멀어 대한민국 통일부 장관의 본분을 망각하고 친북활동을 하고 온 것은 아닌지 밝혀야 한다"며 "이 장관은 부적절한 밀실거래에 대해 국민들께 즉각 사죄해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