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북자들은 허점투성이 북경 6자회담 '북핵합의'에 실망을 넘어 허탈과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탈북자들로 이루어진 시민단체들은 '북핵합의'와 관련, 14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이번 6자회담에 실망을 넘어 허탈감과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한민국에 입국한 1만 탈북자들은 6자회담을 지켜보며 실망감을 넘어 허탈감에 빠졌다"며 "북한은 핵은 숨겨놓고 거짓 전술로 국제사회를 우롱했다. 막대한 경제적 지원을 하고도 결국 핵을 만들어낸 전철을 그대로 답습한 이번 합의는 일방적인 김정일의 승리이며 국제사회가 김정일 정권에 철저하게 농락당한 역사의 기록"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존 핵 폐기 없이 막대한 경제적 지원이 시작되면 죽어야할 수용소의 정치범은 또 얼마이고, 굶어죽고 맞아죽어야 할 북한 인민이 얼마나 될지 기약할 수 없다"며 "김정일을 살리기 위한 국제사회의 엉터리 핵 합의로 북한 인민의 인권과 생존권을 해결하는 길은 더 멀어졌다. 김정일 정권의 인간학살을 멈추지 못하고 오히려 지원하게 된 국제사회는 도덕적으로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분개했다.

    "김정일 절대 핵포기 않을 것"

    이들은 "김정일이 수백만 주민을 굶겨죽이면서 만들어낸 핵과 미사일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위조달러 제조· 마약판매 등 불법행위로 번 돈의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2400만 달러를 대북제재로 묶어 놓았는데 그마저도 모두 푼다면 북한의 불법행위는 무엇으로 막겠는가"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들은 "김정일 집단의 변화 의지가 없는 상태에서 경제적 지원은 인민에게는 독이 되고 김정일 정권에는 보약이 된다"며 "인민들을 굶겨죽이면서 만든 핵무기는 대가를 받고 폐기할 게 아니라 조건 없이 즉각 폐기돼야 할 문제인데 막대한 지원이 군수사업에 필요한 전기를 되살리고 군대를 재정비하는데 충당될 것은 불 보듯 뻔한 현실"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아울러 "잘못된 합의를 파기하고 조건 없는 핵 포기를 약속받아야 한다"며 "경제적 지원은 김정일 정권이 수용소를 철폐하고 인권문제를 개선하는 조건으로  중국식 개혁개방으로 변화할 의지가 있고 그것을 실천에 옮길 때 이뤄져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날 공동성명서 발표에는 북한민주화동맹·자유북한방송·탈북자동지회·통일을준비하는귀순자협회·북한민주화운동본부·자유북한군인연합등 6개 탈북자 단체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