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월드 관계자 "비자금 2억 필요하다" 보고
  • ▲ 부산저축銀 추가조사차 방문한 대검 중수부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부산저축은행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옥주)의 저축은행 본점 점거농성이 12일로 나흘째를 맞으면서 장기화 국면을 맞고 있다. 이날 대검찰청 중수부 관계자가 부산저축은행을 방문해 추가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1.5.12 wink@yna.co.krⓒ
    ▲ 부산저축銀 추가조사차 방문한 대검 중수부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부산저축은행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옥주)의 저축은행 본점 점거농성이 12일로 나흘째를 맞으면서 장기화 국면을 맞고 있다. 이날 대검찰청 중수부 관계자가 부산저축은행을 방문해 추가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1.5.12 wink@yna.co.krⓒ
    저축은행 비리사건을 수사하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는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전남 신안군 개발사업에 3천억원대 불법대출을 하면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 사실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신안군 복합리조트 개발을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신안월드 관계자가 `부동산 매입자금 외에 2억원의 비자금이 필요하다'는 보고를 부산저축은행 그룹에 올린 점에 주목, 박연호 회장 등 은행 대주주·임원들의 관련 여부를 캐고 있다.

    또 부산저축은행이 신안군 개발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면서 인허가 권한을 지닌 지자체 관계자 등을 상대로 뇌물로비를 벌였는지 조사 중이다.

    검찰이 파악한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신안군 개발사업 투자액은 작년말 기준 2천995억원으로 1997~2006년 순차적으로 설립된 SPC 9개 업체를 통해 이뤄졌다.

    검찰은 신안월드 측이 토지, 건물 매입 과정에서 모 수협 관계자에게 1억7천만원의 뇌물을 준 사실을 밝혀내고 다른 로비 대상자가 있는지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또 전라남도가 2007년부터 신안군과 고흥군 일대 573만평 부지에 건설하기로 추진한 `중소형 조선 특화도시' 사업에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주간사로 참여한 점에 주목하고 이 과정에서도 비자금 조성 등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 사업과 관련해서는 부산저축은행과 지자체, 조선사들이 민관합작으로 SPC를 설립해 기반조성사업비 1조8천488억원 등 모두 3조991억원의 민간자본을 유치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특히 이 사업에는 업무상 배임, 횡령, 대출사기 등 1조원대 비리를 저지른 혐의로 임병석 회장 등 주요 임직원이 구속기소된 씨엔그룹과 3천억원대 사기대출로 임직원이 기소된 세광쉽핑도 참여했다.

    이밖에 검찰은 부산저축은행그룹이 3개 SPC를 통해 대출 형식으로 경기 시흥의 영각사 납골당 사업에 투자한 830억원의 자금을 회수하지 못한 것과 관련, 횡령 등의 비리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납골당 사업은 현재 중단된 상태다.

    또 부산저축은행 경영진이 해운업체인 D사에 선박구입 자금 명목으로 4천억원대의 자금을 대출해주고 일부를 돌려받아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