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명 중 현재 거론되는 건 4명
  • 부산저축은행 예금자들이 27일 금융감독원 부산지원 앞에서 영업정지된 부산저축은행에서 불법 인출사태를 불러온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며 집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 부산저축은행 예금자들이 27일 금융감독원 부산지원 앞에서 영업정지된 부산저축은행에서 불법 인출사태를 불러온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며 집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전날 VIP 고객 특혜 인출에 부산 지역의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연루됐다는 진술이 나와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중앙일보는 29일 부실저축은행의 불법대출 및 특혜인출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은행 직원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A 국회의원은 영업정지 전날, 부산 초량지점과 화명지점을 찾아 예금을 인출해 간 VIP 고객들에게 사실을 미리 알렸고 소식을 들은 VIP 고객들이 한꺼번에 몰려와 예금을 인출했다.

    검찰은 부산지역 국회의원 중 일부가 본인 또는 가족 명의로 부산저축은행에 예금을 예치한 사실을 파악하고 이들이 영업정지 전후로 돈을 인출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이날 보도 이후, 민주당 우제창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해당 의원은 당장 의원직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우 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국민의 자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는 의무를 저버린 것”이라며 “현행법 위반 여부를 떠나 국민 정서법이 용납할 수 없는 범죄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해당 의원이 누군지는 알지만 지금은 밝힐 수 없다”며 “민주당에서 직접 고발할 것인지는 박지원 원내대표와 협의해서 진행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소속 부산 지역 의원은 총 17명.

    이들은 저축은행 사전 특혜인출 사태의 불똥이 본인에게 튀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사건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4명은 현재 여기저기서 걸려오는 전화에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지역의 C의원은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의원 연루 보도에 대해서​는 13만명 가운데 부산 지역구 의원과 동명이​인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다”라며 “주민등​록번호​를 대조하​면 바로 알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산저축은행 사태가 심각해 안그래도 민심이 좋지 않은데 민주당이 타깃을 부산 의​원들로 몰아가​선 안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