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 시절 대구-대전-광주 잇는 벨트 제안한 바 있어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8일 정부가 추진하는 과학비즈니스벨트 분산과 자신이 주장해온 삼각 테크노벨트는 다른 개념이라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그래핀 육성방안 토론회’에 참석하는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삼각 테크노벨트는 당 대표시절(2004년)부터 이야기 했고, 과학벨트 분산과는 별개”라며 이같이 말했다.

  •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그래핀 육성방안 토론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받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 ⓒ 연합뉴스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그래핀 육성방안 토론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받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 ⓒ 연합뉴스

    박 전 대표의 이날 발언은 그동안 자신이 주장해온 삼각 테크노벨트와 정부가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과학벨트의 ‘분산배치론’이 같은 개념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 가운데 나왔다.

    그는 당 대표 시절 지역균형발전 차원과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대구-대전-광주를 잇는
    삼각 테크노벨트를 구축해 각각 교육과학기술특구로 지정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박 전 대표는 “과학벨트 분산 배치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과학벨트에 대해서는 제가 지난번에 이야기한 것이 있기 때문에 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 전 대표는 과학벨트 입지 선정 논란이 불거지자 “대통령이 약속한 일을 원점에서 재검토 하겠다고 하면 그에 대한 책임도 대통령이 지시겠다는 것 아니냐”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박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은 “과학벨트는 기초과학 육성과 관계된 것으로 중이온 가속기와 기초과학원 설치가 골자”라면서 “삼각 테크노벨트는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과 광주과학기술원, 대전의 KAIST를 고리로 첨단 과학기술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며, 현재 이미 세지역에 R&D(연구.개발) 특구가 지정돼 실행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