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질적인 고용안정과 삶의 질을 고민하는’ 합리적 노동운동을 기치로 내건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내 현장노동조직인 현대차 신노동연합(대표 서중석, 이하 신노련)이 20일 현대차 노조 집행부의 신노동연합 회원 징계방침에 대해 “반민주적 행태”라면서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창립기념품 납품비리 등으로 도덕성에 타격을 입고 중도 퇴진 위기에 몰려 있다. 신노련은 내년 1월 현대차 노조 집행부 조기 선거에 독자 후보를 내 맹목적인 투쟁일변도의 노동운동에 변화를 꾀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이들에 대해 노조소식지 등을 통해 ‘민주노조의 존립 자체를 부정하고 조합원 분열을 획책하고 있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워 오는 26일 확대운영위원회를 통해 서중석 대표를 비롯 신노련 회원 징계를 결정한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맞서 신노련은 이날 울산 달동 현대차 신노련 사무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노선과 같지 않으면 모두가 사측을 위한 것이라고 규정짓는 행위는 다원화된 민주주의 사회에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흑백논리”라면서 “민주노조를 자처하는 이들이 벌인 이와 같은 처사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지켜야할 최소한의 기본조차 저버린 반민주적 행태”라며 발끈했다.

    이들은 이어 “신노련 조직원들을 발본색원해 징계하겠다니 이곳이 자유민주 사회인 대한민국인지 공산주의 국가인 김정일 독재사회인지 분간하기 힘들다”면서 “우리는 현 노조 집행부의 어떠한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새로운 노동운동을 전개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현 노조는 신노련 조직원 징계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맞섰다. 이들은 특히 “(이같은 징계조치는) 정치적 파업만 일삼는 노조 집행부에 반기를 들고 말없는 다수의 조합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것을 파악해 합리적 노동운동을 벌이겠다는 신노련이 비리로 공석이 된 노조위원장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직후에 나온 조치”라면서 노조의 이번 징계 방침이 내년 노조 집행부 선거와 관련이 있음을 주장했다.

    신노련은 특히 징계가 최종 결정되면 출근투쟁을 비롯, 조합원 징계에 따른 가처분 신청 및 현대차 내에서 치러지는 모든 선거에 대해 소송 확정 판결시까지 연기할 수 있는 가처분 신청 등의 법적 대응을 비롯한 모든 대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신노련은 노사 상생의 합리적 노동 운동을 기치로 내걸고 지난 9월 창립했으며, 3개월만에 회원이 급증하는 등 조합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모습이다. 신노련은 기존의 투쟁관성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고용안정과 삶의 질을 고민하는 새로운 노동운동을 기치로, 내년 1월 공식 출범식을 가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