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립학교법 재개정 문제를 놓고 종교계가 사실상 총궐기에 들어갔다. 학교폐쇄 불사 천명, 삭발 투쟁에 나섰던 기독교계에 이어 이번에는 가톨릭계까지 사학법 재개정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사학법 재개정을 둘러싼 종교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모습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기독교대한감리회 등 21개 교단장협의회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박종순 목사), 한국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회장 이용훈 주교)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범종교계 기자회견을 갖고 “금년 내에 ‘개방형 이사제’ 등 위헌적인 독소조항을 제거해 사학법 재개정에 나서지 않을 경우 학교 폐쇄도 불사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들은 또 “‘개방형 이사’를 선임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임시이사(관선이사)도 거부하겠다”며 사학법 불복종에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

    이들은 이어 “‘개방형이사제’와 ‘임시이사의 파송 요건’ 등이 빠진 열린우리당의 재개정안은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면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개악된 사학법이 재개정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결과는 정부와 여당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순교를 각오한 거룩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기총 대표회장 박종순 목사를 비롯해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신경하 목사, 한국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 부회장 박홍 신부 등 종교계 대표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한나라당 등 정치권을 방문해 사학법 재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와 함께 그간 사학법 문제에 대해 별다른 목소리를 내오지 않았던 개신교 진보단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도 이날 교장단회의를 열어 ‘개방형이사제’의 개정을 정부에 요구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특히 이같은 입장을 오는 20일 청와대를 방문해 전달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 총회장 이광선 목사)은 18일 소속 노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정사학법 재개정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순교를 각오한 거룩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면서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기독교계 사립학교는 ‘개방형이사’를 전임하지 않음은 물론 임시이사(관선이사)도 거부하고 학교 폐쇄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18일부터 오는 24일까지의 한 주간을 개정사학법 재개정을 위한 기도주간으로 선포해 전국적으로 사학법 재개정을 촉구하기로 했으며, 오는 21일 오후에는 서울 중구에 위치한 영락교회에서 총회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기도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예장통합 소속 18개 수도권 노회 노회장들도 18일 오전 이광선 총회장의 사학법 재개정 촉구를 위한 삭발 의지에 동참, 이성희 목사(서울 노회장, 연동), 하용삼 목사(서울 동노회장, 수산)가 삭발식을 거행했으며,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대응해 나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들 21개 한국교회 교단장들과 한기총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긴급회의를 갖고 즉각적인 사학법재개정을 촉구하는 한국교회의 확고한 입장을 밝히면서 정치권과 헌법재판소에 즉각적인 재개정과 위헌결정을 촉구한 바 있다. 이날 긴급회의 직후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장 이광선 목사와 사학법인연합회 조용기 회장은 즉각적인 사학법재개정을 촉구하면서 삭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