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시절 방북해 ‘명령’ 듣고 깍듯하게 대답정보기관 총수가 ‘간첩집단 총수’ 지시대로 움직여
  • 일본 ‘세카이(世界)’ 2월호에 북한의 연평도 포격은 이명박 정부의 ‘대결적 대북정책’이 초래한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기고해 논란을 일으켰던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이 국정원장 시절 사실상 북한 김정일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 월간조선 2월호에 따르면 김 전 원장은 지난 12일 ‘NLL의 성격과 정치적 함의’라는 주제로 진행된 서울대 행정대학원 특강(국가정책과정)에서 2007년 10월 평양에서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일이 협상테이블에서 자신에게 얘기한 내용도 공개했다.
    그는 “정상회담 때 김정일 위원장에게 ‘해주와 개성을 연계해 개발하자’고 제의했더니 김 위원장이 저에게 ‘김 원장, 해주 경제특구와 개성특구는 직접 챙기시오’라고 얘기했고 (저는) ‘예, 알겠습니다’고 말해 급진전을 이뤘다”고 했다.
    김 원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간첩을 잡는 대한민국 정보기관의 총책임자가 간첩 집단의 최고 우두머리에게 ‘지시’를 받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진 셈이다.

    김 전 원장은 또 이날 강연에서 “현 정부는 김대중·노무현 정권을 ‘잃어버린 10년’이라고 규정해 각종 대화 채널과 교류-협력을 중단했고, 이에 따라 전쟁발발 우려가 증가해 남북관계는 10년 전으로 퇴보돼 최악의 상황이 됐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은 이어 “이명박 정부는 북한이 붕괴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북한은 절대 붕괴되지 않는다”며 “북한 붕괴론적 시각이 대북 강경책을 가져오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전 원장은 또 강의 전날인 11일 북 노동신문이 보도한 논평을 인용하며 “제 강의를 도와주려고 한 건지 어제 노동신문에 ‘지난해 남측이 우리의 평화협정 체결 제의에 성근한(성실한) 자세로 호응했으면 연평도 포격사건 같은 사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내용의 논평이 실렸다”면서 “이제 정전 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원장은 이날 수강생들에게 강의 내용을 담은 책자와 함께 ‘세카이’에 실린 문제의 기고문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컬러로 제작해 나눠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장은 이어 천안함 폭침·연평도 포격의 현장인 ‘서해’를 ‘분쟁의 바다’ ‘전쟁의 바다’로 규정하며 “NLL은 북측과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선포했기 때문에 북측이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전협정은 ‘서해 해상 군사분계선’을 미확정한 상태에서 해결됐다. 우리도 NLL을 해공군의 ‘초계활동 한계선’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우리가 NLL을 영토선으로 방어할 명분이 미약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방한계선(NLL)과 관련해 “그 선은 우리가 일방적으로 그은 선으로 처음에는 우리 군의 작전 금지선이었다. 이것을 오늘에 와서 영토선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는데 국민을 오도하는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북측 주장에 동조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