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무상급식 예산안 처리와 관련,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에게 1:1 TV 토론을 제안한 것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이 갑자기 이를 뒤엎고 뜻을 같이 하는 시의회, 자치구를 포함한 ‘4자 회동’을 요구했다.

    속이 들여다보이는 시교육청의 요구에 서울시의회와 한차례 홍역 뒤에 예산 심의 논의를 어렵사리 다시 시작한 서울시 측은 극히 대답을 아끼는 분위기지만, 불쾌한 기색은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29일 서울시의회 정기회의 폐회를 앞두고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와 관련한 논란이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며 “서울시, 서울시의회, 서울시 자치구협의회 간의 긴급 '4자 회동'을 제안하며 시의회의 일정을 고려할 때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내일이라도 4자 회동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26일 밝혔다.

    시교육청의 이 같은 요구는 사실상 오 시장-곽 교육감의 단독 토론보다는 든든한 지원군인 시의회와 자치구협의회를 함께 배석시키자는 요구다.

    민주당이 장악한 시의회, 자치구의 지지를 등에 업은 곽노현 교육감이 오세훈 시장을 공개 석상에 세운 뒤 동시에 공격하겠다는 심산인 셈이다.

    실제로 서울시의회는 민주당 79석, 한나라당이 29석으로 압도적 여소야대 형국이며, 자치구청장 정당 비율도 25개 자치구 중 21곳이 민주당 소속 단체장으로 구성돼 있다.

    때문에 서울시도 오 시장과 곽 교육감을 비롯해 시교육청이 요구한 4자 회동, 즉 시의회의 대표인 허광태 의장과 자치구 협의회의 대표인 김영배 성북구청장을 포함한 회동이 성사될 경우 오 시장이 3:1 집중 공격을 받게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곽 교육감이 비겁한 전략을 쓰고 있다”며 “무상급식은 서울시와 시교육청이 협의해야 할 일이지 시의회, 자치구와의 문제는 부차적인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시는 최근 시의회와의 순조로운 분위기를 감안, 말은 아끼고 있다. 서울시 이종현 대변인은 "시교육청에서 정식으로 4자 회동에 대한 연락을 받은 바 없다"면서도 "4자 회동 전에 우리가 제안한 TV 토론이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앞서 18일 곽 교육감과 이인영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상대로 TV토론을 하려 했지만, 곽 교육감이 이를 거부하고 이 최고위원이 돌연 불참을 선언해 무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