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대대적인 주민통제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국가보안성과 국가안전보위부에서 주민들의 자본주의 요소를 청산하기 위한 집중단속을 벌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K지식인연대 정보센터는 북한 현지 통신원의 말을 인용 “지난 2일부터 2월 20일까지 중앙당 지시로 국가보안성과 국가안전보위부에서 ‘50일 전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공식적으로 진행하는 전투는 법적 통제를 통하여 국가경제관리에서 자본주의 요소를 뿌리 뽑고 주민들 속에 비사회주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날려졌다.
    또 국가안전보위부는 국가보안성과 협력하여 국경봉쇄를 강화해 탈북과 밀수, 밀매현상을 철저히 금지하고 자본주의 사상을 유포하고 조장하는 국내 반동세력을 소탕하는 것을 전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이 통신원은 설명했다.
    통신원은 또 보안서의 집중단속으로 함경북도 청진을 비롯한 도시들에서 개인 돈으로 움직이던 외화벌이 사업소와 수산기지, 제분소를 비롯한 음식가공 업소들이 대량으로 폐쇄됐다고 전했다.

    또 보안당국은 보안서 주민등록과에 비치된 기존의 주민등록자료를 새롭게 작성할 것을 지시해 실종주민들에 대한 현황 파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북한방송 북한 통신원에 따르면 보안당국은 지난 10일 도, 시, 군 보안서들에 관내 거주민들의 구체적인 신상을 밝힌 개인자료를 새롭게 작성하라고 지시를 내렸다는 것.
    통신원은 “직장마다 외출한 사람들과 무단 결근자들의 행방 출처를 밝히고 법적처리도 병행하라는 지시도 내려왔다”며 새롭게 꾸민 자료에 기초해서 탈북자가 있는 가족에 한해서는 거주지 이동을 포함한 여러 가지 극단적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