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납북고등학생 김영남씨 가족 상봉에 대해 한나라당이 경계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가 이 행사를 통해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 문제와 납북자·북한인권 문제 등을 희석시키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다.

    한나라당은 28일 김씨 모자의 상봉이 북한 마시일 시험발사 등으로 한반도 안보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 이뤄진다는 점을 지적하며 “북한의 정략적 목적에 이용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씨 모자는 이날 금강산에서 열리는 제14차 이산가족 상봉행사에서 28년만에 만나게 된다. 

    당 제2정책조정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영선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위협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북한 인권문제가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때 가족상봉이 이뤄진다”며 “김영남씨 가족상봉이 갖는 의미가 단순히 오래전 헤어진 개인의 가족문제로만 한정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북한은 이번 가족상봉 행사를 한국전쟁과 그 이후에 발생된 10만 납북자에 대해서는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은 채 단순히 개별 이산가족 상봉으로 엮어서 처리하려 하고 있다”며 “납북자 문제 등 북한인권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희석시키고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무력화하려는 북한의 정략적 목적에 이용돼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남한 정부는 김씨를 비롯한 납북자 가족은 한국전쟁 중 헤어진 이산가족이 아니라 북한공작원에 의해 불법적으로 강제 납북된 인사들이라는 점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말고 10만명의 납북자에 대한 생사확인과 명단 공개, 무사송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번 가족상봉으로 국내외 북한인권 관련 단체들의 활동이 제약돼서는 안되며 정부차원에서 이들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확대하라”고도 했다.

    이계진 대변인은 “북한 측은 강제 납북에 대한 사과를 먼저 해야 순서가 맞다”며 “이번 김씨 가족상봉이 단지 어떤 정치적 목적에 의한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다른 가족으로 이어지기를 거듭 기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