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은 29일 인권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무단 입북했다가 북한 당국에 억류된 미국 국적의 대북 인권운동가 로버트 박씨에 대한 면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언 켈리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 정부가 조사를 할 때까지 미국 국민 1명을 억류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평양에서 우리의 이익을 보호하고 있는 (북한주재) 스웨덴 대사관을 통해 이 미국인에 대한 영사적 접근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그러나 북한과의 직접 접촉에서 북한의 로버트 박 억류 사실을 확인했는지 여부는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12월 24일 미국 사람 한 명이 조중 국경지역을 통하여 불법 입국해 억류됐으며 현재 해당 기관에서 조사중에 있다"고 로버트 박 억류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미국은 전날 로버트 박씨 문제와 관련, 우려를 표명하면서 스웨덴 대사관을 통한 추가 정보 확보에 나설 뜻을 내비친 바 있다.
    북한과 국교관계가 없는 미국은 지난 3월 미국 국적 여기자들의 북한 억류사건이 발생했을 당시에도 스웨덴 대사관을 통해 북측에 억류돼 있는 여기자들에 대한 영사 접근을 시도, 여기자들의 상태를 확인했다. (워싱턴=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