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여름 이후 추진된 것으로 알려진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남북간 물밑접촉이 국군포로.납북자 송환과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양측의 입장 차이 때문에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복수의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남북은 지난 10월 임태희 노동부 장관과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의 `싱가포르 회동'을 계기로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일부 의견 접근을 봤지만 이후 진행된 11월 당국간 후속 협의에서 쟁점 현안에 대한 이견을 해소하지 못한 채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북한은 8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때 서울을 찾은 특사조의사절단과 10월초 평양을 방문한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 등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의중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10월 중.하순 정상회담 가능성 타진 차 이뤄진 `임태희-김양건' 회동에서 양측은 북한의 북핵 6자회담 복귀 공약, 대북 쌀 10만t 지원, 일부 국군포로.납북자의 고향 방문 등을 의제로 연내에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협의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어 `싱가포르 회동'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정부는 관련 업무를 통일부로 이관, 11월7일과 14일 개성에서 통일부 간부와 북한 통전부 간부간에 후속 협의을 진행했으나 국군포로.납북자 송환, 대북 식량지원 등을 놓고 평행선을 달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11월 `개성 접촉'에서 남측은 정상회담 계기에 국군포로.납북자를 일부라도 송환할 것을 요구했으나 북측은 `의거 월북자는 있어도 남측이 주장하는 국군포로.납북자는 없다'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또 북측은 대규모 쌀 지원을 희망했으나, 우리 측은 남북관계의 전반적인 진전 상황 등과 연계해 식량지원을 추진할 수 있지만 정상회담 의제로 삼을 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우리 측은 정상회담과 향후 남북대화에서 북핵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반면 북측은 `핵문제는 남북대화에서 다룰 수 없다'며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후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특별생방송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남북정상회담은 북핵포기에 도움된다면, 우리가 인도주의적 입장에서 국군포로.납치자(납북자) 문제를 서로 이야기하며 풀 수 있다면 만날 수 있다"며 북핵과 국군포로.납북자 문제를 핵심 의제로 제시했다.
    한 소식통은 "이 대통령이 당시 `남북간의 북핵 논의', `국군포로.납북자 해결'을 정상회담 의제로 언급한 것은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남북간 물밑접촉에서 의견일치를 보지 못한 의제들을 열거한 것으로 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