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인권 단체들이 8일 북한 김정일 국방 위원장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각국 주재 북한 대사관에 전달했다. 또 10일 세계인권의 날을 맞아 9일과 10일엔 북한의 인권을 규탄하는 시위와 기도 모임 등이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열린다.
    미국의 북한 인권 단체 ‘318 파트너스’가 8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에 주재한 북한 대표부를 통해 김정일 국방 위원장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전달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9일 전했다. ‘318 파트너스’의 스티브 김 대표는 이날 호소문을 전하기 위해 북한 대표부를 방문했지만 대표부 측에서 문을 열어 주지 않아 우편 배달부를 통해 호소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정일 조선 공산당 의장에게’로 시작되는 이 호소문에는 북한 체제 아래에서 강제 노동과 고문, 처형, 기아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인권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호소문은 특히 “정치범 수용소의 존재는 북한 정부의 비합법적인 범죄 행위를 증명하는 것이므로 국제 사회의 즉각적인 개입이 요청된다”고 강조했다.
    소의 수감자를 즉각 해방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의 호소문은 한국과 미국, 유럽 등 전세계 북한 인권 단체들의 연합인 ‘하나의 한국2009(UNIFY KOREA 2009)’의 주도로 이날 미국 뉴욕을 비롯해 스웨덴, 영국, 필리핀, 그리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주재한 북한 대표부를 통해 동시 다발적으로 전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