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개장, 습지·관찰데크·자연모험놀이터·암석원 등 조성
  • ▲ 충북 청주시가 26일 당산공원 개장식을 가졌다.ⓒ청주시
    ▲ 충북 청주시가 26일 당산공원 개장식을 가졌다.ⓒ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26일 옛 동부배수지 부지(상당구 대성동 150번지)에서 당산공원 자연마당 개장식을 가졌다.

    자연마당 조성사업은 도심 속 생태휴식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환경부에서 주관한 사업으로 2015년 2월 청주시가 대성동 당산공원 내 훼손된 산림과 옛 동부배수지를 생태적으로 복원하는 것을 환경부에 공모해 최종 대상지로 선정했다.

    공원 조성에는 국비 25억원과 시비 5억원 등 총 30억원이 투입됐다.

    시는 훼손된 자연을 복원하는 것은 물론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제수변실(수도시설, 1923년 건축)이 공원 내 위치하고 있어 기존 저수조를 활용해 생태복원을 추진했다.

    당산공원(7만280㎡)에는 배수지 시설의 생태적 활용을 위한 습지 및 관찰데크가 설치됐고 자연모험놀이터 및 암석원이 조성됐으며 상수리나무 등 생태복원 식재가 이뤄졌다.

    이곳이 문화와 생태가 공존하는 공원으로 탈바꿈 하도록 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수렴해 자연마당 조성을 추진했고 그동안 방치됐던 배수지를 생태적으로 복원해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주민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생태 휴식공간으로 조성했다.

    한편 이날 개장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과 정우택 의원(한국당 청주상당), 김양희 도의장, 연철흠 도의원, 김성택 시의원 등과 주민들이 참여했다.

    박노설 공원녹지과장은 “당산공원 자연마당이 용도폐지 된 배수지 구조물을 활용한 환경재생 생태공간으로서 갖는 환경적 의미가 큰 것은 물론 내년부터는 숲해설가를 운영해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학생들의 문화 및 자연학습공간으로 이용돼 청주의 또 하나의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