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15일 朴 전 최고위원 비상 징계 추진키로
  • DJ 비자금 제보 논란에 휩싸인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 DJ 비자금 제보 논란에 휩싸인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국민의당 박주원 전 최고위원이 주성영 전 한나라당 의원에게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자료를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2003년 현대 비자금 사건을 내사하던 중 수집한 양도성 예금증서"라며 "수십 장이 있었는데, 그 자료 중 일부를 드린 게 문제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박주원 전 최고위원은 해당 자료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라는 사실을 몰랐느냐는 질문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라 말한 사실은 없다"며 "그 측근들이 받았던 비자금이라 많은 분들이 표현상 그렇게 이해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처음 제보 의혹 보도가 나왔을 때만 하더라도 박 전 최고위원은 "짝퉁 제보 조작 사건"이라고 전면 부인했던 것과 비교하다면 달라진 진술이다. 

    박 전 최고위원은 "해당 양도성 예금증서는 현대 대북 송금 수사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 측근의 비자금이라는 이야기는 현대그룹 정몽헌 회장님께도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정몽헌 회장이 대북 송금과 관련해 수사를 받던 중 자살한 사건을 언급하며 "사건은 이미 종결됐지만 아직도 진행되고 있다"며 "아직도 자살인지 타살인지 의문이 든다"고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2003년 당시 문제가 됐던 121억원은 국고에 환수됐다"며 "사람들이 그 돈을 찾아가지 않은 이유는 그 돈이 검은 돈이고 뇌물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최고위원은 자신의 당원권 박탈과 관련해선 "10여년이 지나 기억에도 없는 일을 충분한 소명 절차 없이 언론보도 하나로 제단하는 건 이치에 맞지 않다"며 "어린 아이가 오줌이 마려워 쉬했다고 집 나가라고 두들겨 패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내가) 진정 DJ 정신을 훼손했다면 형사고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민의당은 15일 박주원 전 최고위원에 대한 비상 징계 당무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