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12일자 보도 관련 통일부·국정원 “그런 사실 모른다”
  • 2016년 4월 당시 최룡해와 황병서를 노려보는 김정은.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2016년 4월 당시 최룡해와 황병서를 노려보는 김정은.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중앙일보’가 12일 “지난 11월 북한 권력 핵심부에서 밀려난 황병서 북한군 총정치국장과 김원홍 총정치국 제1부국장이 각각 출당조치와 수용소 수감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에 통일부와 국가정보원 등 유관 부처들은 “그런 사실은 확인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일보’는 이날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황병서 북한군 총정치국장이 철직(해임)된 데 이어 노동당에서 출당을 당했고, 김원홍 총정치국 제1부국장은 강제수용소에 수감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두 사람에 대한 징계가 예상보다 매우 강해 복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황병서와 김원홍은 최룡해 北노동당 조직지도부장이 지휘한 북한군 총정치국 검열에서 돈을 받고 인사 조치를 한 ‘규율 위반’ 사실이 드러났는데 이를 보고받은 김정은이 일벌백계하라고 지시, 숙청에 가까운 조치를 당한 것”이라는 대북 소식통의 이야기를 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 소식통은 “지난 10월 北노동당 제7기 제2차 전원회의에서 노동당 조직지도부장에 임명된 최룡해가 북한군 총정치국 검열을 담당하는 조직지도부 제61과를 총동원해 황병서, 김원홍과 그 계파의 비리를 캐내어 거세해 버렸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중앙일보’의 보도대로라면, 황병서는 앞으로 북한 권력 심층부에 접근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북한에서 ‘노동당’ 당원이 아니면 권력층에 진입할 수가 없다. 김원홍이 강제수용소에 갇혔다는 주장도 사실일 경우 권력층 복귀는 둘째 치고 집안이 풍비박산 났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부는 “일부 언론이 금일 황병서의 노동당 출당과 김원홍의 수용수 수감 등 숙청 수준의 중징계를 받았다고 보도했는데, 지금까지 확인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뉴스1’ 등에 따르면,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정보원이 지난 11월 20일 국회 정보위에서 보고를 한 뒤 관련 동향을 계속 주시하고 있으나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고 한다.

    ‘뉴스1’에 따르면, 국정원 측 또한 “해당 사실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고 한다.

    ‘중앙일보’의 보도와 통일부·국정원의 반박 가운데 누구의 주장이 맞는지는 현재 확인이 안 된다. 하지만 ‘중앙일보’의 보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부의 ‘대북정보수집능력’에 대한 강한 비판 여론이 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