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공군, 4일부터 8일까지 '비질런트 에이스' 훈련 실시
  • 한미 양국 공군이 역대 최고 규모의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한다.
    4일 오전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미 공군은 북한의 연이은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동맹의 고강도 군사적 압박 조치의 일환으로, 미국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 6대를 포함한 230여대의 항공기를 이번 훈련에 투입시킨다.
    훈련은 오늘(4일)부터 오는 8일까지 진행된다. 한미 공군은 한반도 상공에서 연례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에이스'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비질런트 에이스 훈련'은 우리 공군과 주한 미 7공군이 대비태세 강화를 목적으로 해마다 진행해온 훈련이다. 하지만 이번 훈련은 규모와 강도 면에서 과거와 차원이 다르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미국은 이번 훈련에 스텔스 전투기 F-22 6대를 한꺼번에 전개시켰다. F-22 편대는 지난 2일 광주에 위치한 공군 제1전투비행기지에 도착했다. 미국이 한꺼번에 6대나 전개한 것은 처음이다.
    F-22는 최고속력도 마하 2.5를 넘어 적 방공망을 뚫고 은밀하게 침투 가능한 전투기다. 핵심 시설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것이 특징이다. 북한에게는 가장 위협적인 존재 중 하나로 꼽힌다.
  • 미국은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35A 6대도 훈련에 참가시켰다. F-35A도 스텔스 성능이 뛰어나 적 상공에 침투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F-35A에 수직 이·착륙 기능을 더한 F-35B 편대는 일본에 주둔중인 미 공군 기지에서 출격해 한국 상공에 전개됐다가 모 기지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훈련에 참가한다.
    이밖에도 장거리전략폭격기 B-1B '랜서' 편대와 전자전기 EA-18G '그라울러' 6대, 전투기 F-15C 10여대, F-16 10여대 등이 훈련에 참가한다.
    한미 공군은 이번 훈련에서 유사시 북한군 항공기의 공중침투를 차단하고 북한 상공에 침투해 이동식발사차량(TEL) 등 핵·미사일 표적을 정밀 타격하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군 장사정포를 정밀 타격하고 북한군 특수부대의 해상 침투를 차단하는 연습도 하게 된다.